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연봉협상 연봉계약서 체크리스트 꼭 확인해야 할 Best 5 정리 퍼센트 기준

연봉협상 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연봉계약서 체크리스트 Best 5를 정리했습니다. 연봉협상 퍼센트와 기준을 안내드리오니 연봉협상을 앞두고 계시거나, 이미 하신 분은 본인이 잘한 것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봉계약서를 열람하시어 회사가 위법 또는 불리한 조건으로 한 것이 아닌지 체크 바랍니다. 2024년 연봉협상은 전년대비 4퍼센트를 인상하셔야 본인의 실질적 연봉이 오르는 것이고 이하면 감소한 것입니다.

 

연봉협상 연봉계약서 체크리스트 Best 5

연봉협상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연봉계약서 체크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연봉협상을 앞두고 있다면 하기 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라며, 이미 했다면 잘 협상한 것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봉협상-체크리스트-연봉계약서-내용
연봉협상 체크리스트

 

1. 연봉협상 퍼센트

  • 23년 대비 4%를 인상하여야 실질 연봉이 오르는 것임

2023년의 전년비 평균 물가상승률은 약 4%입니다. 최저임금 인상률은 2.5%로 4% 이상 오르지 않았다면 실질 연봉은 감소한 것입니다.

이직 또는 진급으로 인하여 연봉을 올릴 경우 최소한 10%를 인상하여야 실질 연봉이 오르는 것입니다.

 

2. 연봉에 퇴직금 포함된 계약서 쓰는 방법

  • 퇴직금 포함 연봉의 1/13으로 월급 측정은 위법 아님
  • 연봉액의 1/12를 월급여로 지급하면서 퇴직금이 포함된 것은 위법

퇴직금을 포함하여 연봉의 1/13을 월급으로 책정하는 것은 위법이 아닙니다. 다만 월급여는 최소 2,010,58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연봉액의 1/12를 월급여로 지급하면서 퇴직금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위법에 해당합니다.

 

3. 기본급, 상여금, 성과급 구분

  • 상여금 : 고정적, 정기적 지급 수당으로 연봉에 포함
  • 성과급 : 비정기적이므로 연봉 포함 대상 아님

퇴직금 책정 시 기본급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수당보다 기본급을 올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상여금은 고정적,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수당으로써 연봉에 포함되지만 성과급의 경우 연봉 포함 대상이 아닙니다.

 

4. 포괄임금계약서

  • 초과근로 시간 : 통상임금 월급/209*8의 1.5배 가산수당 적용

포괄임금근로계약서는 초과근로 시간 및 수당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시간에 20만 원 식으로 입니다. 초과근로 시간은 통상임금 (월급/209x8)에서 1.5배 가산수당이 적용되어야 정확한 계약입니다.

 

5. 연차휴가, 연차수당 내용 확인

  • 기본급에 연차수당 포함 및 합산은 위법

근로자가 5인 이상의 사업장일 경우 연차유급휴가 규정과 미사용 연차 처리 규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차수당을 사전에 선지급하는 연봉계약은 가능하지만, 기본급에 연차수당을 포함하고 합산하는 것은 위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1. 은행 방문 없이 퇴직금 IRP 계좌 개인통장 일시 수령 방법

 

은행 방문 없이 퇴직금 IRP 계좌 개인통장 일시 수령 방법

IRP 계좌에 지급된 퇴직금을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 PC로 한 번에 일시 수령받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직 시 종래 근무했던 직장으로부터 퇴직금을 IRP 계좌로 송금받게 되는데, 개인통

lliamlisten.tistory.com

2. 연봉협상 팁 재직자 이직자 신입사원 신입 퍼센트 인상률

 

연봉협상 팁 재직자 이직자 신입사원 신입 퍼센트 인상율 총 정리

연봉협상 꿀팁에 관하여 총 정리했습니다. 현 회사 재직자, 이직하려는 이직자, 신입사원 등 연봉협상 퍼센트와 인상률에 대한 정보도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연봉협상을 할 때 연봉을 올리기 위

lliamlisten.tistory.com

3. 근로계약서 추가수당 정리 식대 초과근무 연차수당 상여금 차량유지비

 

근로계약서 추가수당 정리 식대 초과근무 연차수당 상여금 차량유지비

근로계약서를 쓸 때 확인해야 할 추가수당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을 잘 모르면 자신도 모르게 최저임금도 못 받을 수 있으므로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2023년~2024년 근로기준법 및 최

lliamlisten.tistory.com

4. 퇴직금 중간정산 중도인출 대상 지급 기준 세금 서류 계산기

 

퇴직금 중간정산 중도인출 대상 지급 기준 세금 서류 계산기 총 정리

퇴직금 중간정산 중도인출 대상 지급 기준 세금 서류 계산기에 관하여 총 정리했습니다. 주택 구입, 전세 예산 산정이 필요할 때 회사에 퇴직금 중간정산 중도인출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고 하

lliamlisten.tistory.com

 

지금까지 연봉협상 시 꼭 확인하고 알아야 할 내용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4년은 물가인상률이 4%이므로 그 보다 아래라면 연봉은 감소한 것입니다. 또한 이직이나 경력 입사하신 분은 최소 10%로 협상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국내 내수 경기가 어렵다 보니 연봉동결을 하는 회사가 많고 직장인들의 실질 연봉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본인의 회사에서 나름 능력 있는 인재로 인정받고 있다면 최소 협상 조건을 받아들일 것이므로 상기 내용을 숙지하시어 사측과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