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갈비뼈 금갔을 때 늑골골절 증상과 치료 방법, 골절 예방 음식 정보

갈비뼈 금갔을 때(늑골 골절) 증상과 치료 방법 그리고 골절 예방에 좋은 음식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상체를 비트는 동작, 넘어지거나 할 때 기침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갈비뼈 골절에는 기흉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폐의 손상으로 인해 갈비뼈 사이에 공기와 피가 흘러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갈비뼈에 금갔을 때 '늑골 골절'의 원인은 흉부를 강하게 부딪혔을 경우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된 원인은 책상, 장롱 등 모서리에 갈비뼈를 쳤을 때, 유도와 같은 격렬한 스포츠를 한 경우 그 외 교통사고, 높은 곳에서 구르는 것으로 가슴을 강하게 강타했을 때 갈비뼈가 골절되거나 금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령자 중 골다공증이 있을 경우 넘어지거나 기침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금이 가거나 골절되어 통증을 일으킵니다.

 

갈비뼈 금갔을 때 증상 및 검사 방법

갈비뼈에 금갔을 때 골절된 부위에 통증, 피하출혈, 종창이 나타납니다. 또한 골절된 부위를 가볍게 압박할 경우 골절된 부근에서 뼈가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몸을 돌리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강해지고 이로 인해 기침, 재채기, 심호흡이 어렵게 됩니다.

갈비뼈_금갔을때_이미지
갈비뼈 늑골골절 금갔을 때

검사 방법으로는 통증이 강한 위치 및 증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병원에 내원하시어 엑스레이 검사에서 갈비뼈 골절의 유무와 폐 손상을 체크합니다. 하지만 갈비뼈의 전방 내측은 엑스레이 검사로 확인이 불가하여 CT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방치 시 위험성

1. 폐 조직 손상

폐 손상인데,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이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고 호흡 및 순환기능을 저해하여 폐 손상이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2. 기흉

기흉의 경우 갈비뼈 골절로 인해 폐가 찌그러져 폐에서 공기가 새어 나오면서 호흡 곤란, 혈압의 저하, 호흡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늑골 골절로 인한 기흉 발생 시 발 빠른 조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남자_기흉_이미지
갈비뼈 금갔을 때

3. 내장의 손상

갈비뼈 금갔을 때 그대로 방치 시 폐 조직 손상으로 붓기, 출혈이 생기는 폐 타박상을 일으킬 수 있고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간이 손상되며 혈액이 고이고 비장을 덮고 있는 내부 조직에서 출혈이 나는 비장 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다양한 내장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즉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갈비뼈 금갔을 경우 치료 방법

치료는 보존요법을 시행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통증의 염증 억제를 위해 파스, 내복약으로 경과를 살펴봅니다. 호흡이나 제동에 의해 통증이 발생되므로 가슴에 감는 벨트 형식의 코르셋을 고정하여 움직임 억제 및 통증을 경감시켜줍니다. 3~4주간 코르셋 고정 후 안정을 취하고 부상 상태에 따라 다르나 통증이 점차 약해집니다.

 

골절 예방 음식

골절에 좋은 것은 바로 칼슘 섭취인데,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을 효율적으로 뼈에 침착시키는 것은 비타민K이며 몸에 흡수하는데 주요한 영양소는 비타민 D입니다.

비타미 종류 음식
비타민 K 청국장, 소송채,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에 많이 포함
비타민 D 연어, 꽁치 등의 어류, 노른자, 말린 표고버섯, 목이버섯 등

청국장의 경우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대두 이소플라본과 칼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위해 섭취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갈비뼈골절에좋은음식_이미지
갈비뼈 금갔을 때 좋은 음식

비타민 D는 칼슘을 보다 효율적으로 흡수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골절 예방에 효과가 있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햇빛, 즉 빛을 받을 시 피하지방 내 콜레스테롤 일종이 자외선에 닿으며 화학반응을 일으켜 비타민 D로 변화시켜 줍니다. 골절 시 거동이 어렵겠으나 가능한 야외에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 및 코골이 줄이는 방법 3가지, 수면다원검사 보험

 

코골이 고치는 법 및 코골이 줄이는 방법 3가지, 수면다원검사 보험

코골이 고치는 법 및 코골이 줄이는 방법 3가지와 수면다원검사 보험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중의 코골이는 나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 힘들게 합니다. 성인 비만 남성,

lliamlisten.tistory.com

수족냉증의 원인을 알아보고 생활 습관 변화 및 음식으로 해결하는 방법

 

수족냉증의 원인을 알아보고 생활 습관 변화 및 음식으로 해결하는 방법

수족냉증의 원인과 생활 습관의 변화 및 음식을 통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와이프도 수족냉증으로 1년 내내 손, 발에 심한 냉기가 있어 고생을 많이 하는데 하기의 방법을 통해

lliamlisten.tistory.com

갈비뼈에 금갔을 때 외에도 코골이 고치는 법, 수족냉증에 관한 내용은 상기 콘텐츠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갈비뼈 통증이 지속될 시 발 빠르게 병원으로 내원하시어 검사와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