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버팀목전세대출의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버팀목전세대출의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부동산 시장이 매우 어수선합니다. 전월세 계약 기간이 끝난 무주택자 혹은 1인 가구인 20대, 30대의 젊은층은 전월세값이 치솟을까 걱정이 앞섭니다. 이사를 가야하는 무주택자라면, 대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 상품 '버팀목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이란?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정해진 저금리로 정부가 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무주택자라면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월세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종류는 청년 전용 전세대출, 중소기업 전세대출, 일반버팀목 전세대출로 세분화 됩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가보겠습니다.

(1) 청년 전용 전세대출


2030세대를 위한 "청년 전용 대출" 입니다. 대상은 만 34세 이하로 보증금 1억 원 이하 주택을 대상으로 최고 7,0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1.5% ~ 2.1% 입니다. 연 소득이 5,000만원 이하 이면서 순 자산이 2.92억 원 이하 무주택 단독 세대주 (예비세대주 포함) 라면 가능합니다.

 - 만 34세 이하로 보증금 1억 원 이하 주택 대상 최고 7,000만원 대출 가능

 - 대출 금리 연 1.5%~2.1%, 연 소득이 5,000만원 이하, 순 자산 2.92억 원 이하


(2) 중소기업 전세대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저리의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입니다. 1억 원의 전세자금을 1.2% 이자로 대출 가능한 상품입니다. 전용 85제곱미터 이하 면적과 2억 원 이하의 주택에 대해 1억 원의 전세자금을 1.2%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재직중인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자라면 신청가능하며 4년간 연 1.2%의 고정금리가 적용되며 이후 일반버팀목전세대출 기본금리로 변경 적용됩니다. 

 - 중소/중견기업 재직중인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자

 - 4년간 연 1.2%의 고정금리 적용


(3) 일반버팀목전세대출


[일반버팀목전세대출 조건]

무주택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출 상품이 "일반버팀목전세대출" 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2.92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단 만 25세미만 단독세대주는 제외됩니다. 

신혼부부나 2자녀 이상의 경우에는 연소득 6,000만원 이하면 되며 연소득의 경우 근로자의 '세전소득'이 기준이 됩니다. 사업자의 경우 과세소득이 기준입니다. 


[일반버팀목전세대출 대상 주택]

대상 주택은 임차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제곱미터) 이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은 85제곱미터 이하 포함) 입니다. 오피스텔 처럼 보인다 해도 등기부등본 상 근린생활시설이면 대상 주택에서 제외되므로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주택의 보증금은 일반/신혼가구는 수도권의 경우 3억 원 이하, 그 외 지역은 2억 원 이하 입니다. 2자녀 이상인 경우는 수도권 4억 원 이하, 그 외 지역은 3억 원 까지 가능합니다.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 신혼부부나 2자녀 이상의 경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 대상 주택 임차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 보증금은 일반/신혼가구 수도권 3억 원 이하, 그 외 지역 2억 원 이하

 - 2자녀 이상의 경우 보증금은 수도권 4억 원 이하, 그 외 지역 3억 원 까지


[대출 한도]

일반은 수도권 1.2억 원 그 외 지역은 8,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2자녀 이상의 가구에는 수도권 2.2억 원 까지 가능하며 그 외 지역은 1.8억 원까지 됩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수도권 2억 원, 그 외 지역 1.6억 원 까지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신혼부부 경우 수도권 2억 원, 그 외 지역 1.6억 원 까지 대출 가능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1.2% ~ 2.4%로 입니다. 소득구간과 보증금의 규모, 자녀의 수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버팀목전세대출은 중도에 갚아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계약 기간은 기본 2년에 최대 4번까지 연장 가능하며 10년까지 연장 할 수 있습니다.

 - 대출 금리는 1.2% ~ 2.4%

 - 계약 기간은 기본 2년에 최대 4번까지 연장 가능, 10년까지 연장 가능


[주의할 점]

버팀목전세대출 신청 시 사전에 계약금의 5%를 지불한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며 이때 주의할 점은 계약금 5%를 지불하기 전에 등기부등본, 집 주소 등을 들고 미리 은행에 가셔서 해당 주택이 버팀목전세대출이 적용되는 주택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상 주택이 아닐 시 계약금만 날릴 수 있습니다. 


[업무취급은행]

버팀목전세대출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뱅크, 신한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상세한 사항을 원하시면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출 심사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에서 상담하시거나 업무취급은행에 직접 방문하시길 권합니다.


지금까지 버팀목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서 상담하시길 권합니다. 대출은 그에 맞는 서류 준비 등 꼼꼼하게 챙겨야 할 사항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