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금리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금리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되는 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금자리론과, 보금자리론의 대출자격, 대출한도와 금리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금자리론이란?

보금자리론이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일시적 2주택만 허용)인 분들에게 대출일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를 제공하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주택담보대출상품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대출이 지원되며 "고정금리" 적용으로 인해 금리의 변동성에도 흔들림 없이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①신규주택구입용도, ②전세자금 반환 및 ③기존주택담보대출상환용도로 신청이 가능하며 대출 받은 날 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향후 금리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보금자리론 상품별 특 

(u-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3가지 형태로 구분되어 신청 가능합니다. u-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으로 그 특징이 조금씩 다릅니다.

각 상품별 대출 신청이 가능한 금융기관이 상이하므로 확인이 꼭 필요하며 대출실행은 대출 신청 완료 후 최장 70일 이내에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조건 (소득/신용/무주택 기준)

□ 소득 기준

- 연소득 7천만원 이하(미혼이면 본인만, 기혼이면 부부합산)

- 신혼가구 : 부부합산 연소득 85백만원 이하

- 다자녀가구 :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1억원 이하

  ① 미성년 자녀 1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8천만원 이하

  ② 미성년 자녀 2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9천만원 이하

※ 신혼부부 : 혼인관계증명서상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거나 결혼예정자로 청첩장, 예식장 계약서 사본 또는 결혼예정사실확인서 상 결혼예정일이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어야 합니다.

□ 신용 기준

- 본인 또는 배우자가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아래의 신용정보가 남아있으면 대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배우자의 소득 없을 경우 배우자에 대해서는 신용정보 미확인)

  ①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②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③ 신용회복지원 신청 및 등록정보

□ 무주택 기준

- 부부(미혼인 경우 본인) 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구입 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하며 담보주택 외 기존주택의 처분기한은 본 건 담보주택 소재지에 따라 차등 적용)

  ①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기존주택 처분기한 : 1년

  ② 조정대상지역이면서, 투기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 : 1년

  ③ 기타지역 기존주택 처분기한 : 2년

 

보금자리론 지원대상 주택기준

□ 대상 주택 기준

- 부동산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만 가능합니다.

※ 주거용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은 제외

□ 세부 기준

① 대출 승인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6억 원 초과 주택 불가

② 구입용도인 경우 시세, 감정평가액, 매매가액(낙찰가, 분양계약서 상 실매매 등 고객이 실제로 지급한 금액 중 어느 하나라도 6억 원 초과하는 주택 제외)

③ 단, 신청일 담보주택의 시세정보가 6억 원 이하라면 대출 승인일 시세 정보가 6억 원을 초과하더라도 시세정보를 6억 원으로 간주합니다. 이 경우에도 승인일 시세정보가 9억 원을 초과하면 취급 불가(보전·상환용도를 포함하며 공사가 사전심사하는 경우에 한함)

※ 시세정보는 KB국민은행 일반평균가를 우선 적용합니다. KB국민은행 시세정보가 없는 경우 한국부동산원(부동산테크) 시세정보의 하햔평균가와 상한평균가를 산술한 값을 적용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한도와 금리

대출 한도는 최대 3억 원으로(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의 4억 원) 최대 LTV는 70% 입니다.

주택이 조정대상지역(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를 포함)에 있으면 LTV와 DTI가 아래와 같이 조정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금리는 대출 실행일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보금자리론 우대금리 조건

 
 

부에서 신혼가구, 사회적배려가구에는 우대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택의 가격이 6억 원 이하여야만 하고 소득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주택의 면적은 85제곱미터 이하여야 합니다. 일부 지역은 100제곱미터 이하까지 허용 됩니다. 최근에는 안심주머니 앱 쿠폰을 발급 받으신 분들에 한해서는 추가로 0.02%p 우대 금리도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상환방식

 

대출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중 1가지를 선택합니다.

보금자리론 취급 금융기관

□ u-보금자리론

□ 아낌e-보금자리론

□ t-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과 대출자격, 금리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포스팅의 내용이 유익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