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산전검사 보건소 비용 항목 예약 결과 확인 방법 실비 임산부 혜택 정리

보건소에서 산전검사 진행 시 받는 항목과 비용, 예약하는 방법 및 산전검사 후 결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하여 정리했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궁금하시는 산전검사 실비 처리 여부와 임산부에 관한 혜택에 대해서도 상세히 작성되어 있으므로 하기 내용을 참고하시어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비용을 절약해 보시기 바랍니다. 산전검사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사이트 주소도 첨부되어 있으니 하기 내용을 필독하세요.

 

산전검사 내용 목차입니다.

  • 산전검사란
  • 산전검사 비용
  • 산전검사 항목
  • 보건소 산전검사 예약 방법
  • 보건소 산전검사 결과 확인 방법
  • 산전검사 실비
  • 임산부 혜택

 

임산부-산전검사-비용-항목-예약-결과-실비-주요-사항-내용-정리-사진
산전검사

 

산전검사

산전검사란 임신 중 산모, 태아의 상태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2024년 1월부터 보건소 산전검사 정책이 시행되었습니다.

 

산전검사-임신출산정보센터-홈페이지-사진
임신출산정보센터

 

임신 주수마다 정해진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질환이 있는지, 감염 질환 항원과 항체 유무에 관하여 사전 확인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남자 산전검사는 매독이나 에이즈 등의 질환, 간염 항체 검사 등을 받습니다.

 

산모가 건강하여야 태아가 건강하며 예비엄마의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보건소에서 산전검사 후 산부인과에서 검사에 없었던 항목에 관하여 추가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산전검사 비용

산전검사 비용에 관하여 알려드립니다. 보건소 비용은 무료입니다. 하기 산전검사 항목을 확인하시면 되며, 보건소에서 받았던 항목은 제외하고 산부인과에서 추가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산부인과에서 모든 것을 한 번에 진행하면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검사는 보건소에서 진행하고 나머지는 산부인과에서 산전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2. 산전검사 항목

산전검사는 부인과 검사 혈액검사로 구분되며 약 7개의 항목을 검사합니다. 산전검사 항목 및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전검사 항목 내용
혈액검사 빈혈 유무 확인, 철분제의 사용여부 및 용량을 알 수 있음
혈액형검사 응급상황 시 수혈 대비
RH음성 시 태아 용혈 증후군 발생이 될 수 있어 사전 확인
풍진검사 임신초기 감영 시 기형아 초래
간염검사 산모가 B형간염 보균 시 태아에게 수직 감염 위험이 높으므로
분만 후 신생아 감염예방 필요
매독검사 임산부가 매독에 감염되어 있을 시
신생아 선천성 매독에 걸려 기형, 유산 등의 가능성으로 임산부 치료 필요
소변검사 단백뇨, 당뇨, 방광염 여부 등 확인
에이즈검사 태아에게 수직 감염 위험이 높아 사전 검사

 

3. 보건소 산전검사 예약 방법

보건소 산전검사 예약하는 방법입니다. 산전검사는 거주 지역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를 예시로 설명하자면 '서울시 임신 출산 정보 센터'에서 회원가입을 하시고 산전검사 신청을 하면 됩니다. (※ 서울시 임신 출산 정보 센터 바로가기)

 

4. 보건소 산전검사 결과 확인 방법

보건소 산전검사 결과는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보건소로 방문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인터넷에서 즉각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건소 산전검사 온라인 확인 :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 바로가기)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에서 검진 및 검사 결과 조회 → 산전검사 이동 → 본인인증을 하면 결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추가 검사가 필요시 보건소에서 전화 연락이 올 수 있습니다.

 

추후 보건소 산전검사 결과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출력을 하시어 산부인과에 제출하여 중복 항목은 제외한 나머지 산후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항목을 보건소 산전검사로 진행할 수 없다는 점 미리 인지하시기 바라며 산전검사를 통해 일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보건소 산전검사 후 산부인과에서 추가 검사를 받으셔도 됩니다.

 

5. 산전검사 실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산전검사는 실비처리가 안됩니다. 임신과 출산으로 실비 청구가 불가합니다. 임신, 출산, 난임, 감기 등 급여 진료비만 보상해 주는 보험이 있으며 임신 시 사용하는 의료비가 모두 포함됩니다. (임신 출산 중 가입하는 것이 유리함)

메디컬플러스라는 보험이 있고 임신하여도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 급여 의료비, 시험관 시술 시 나라에서 지원하는 의료비를 포함하여 보장해 줍니다. 참고 바랍니다.

 

6. 임산부 혜택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임산부 혜택은 임신성 당뇨 검사, 선천성태아 기형아 검사, 임산부에게 필요한 철분제 및 엽산제를 무료로 지원합니다. 검사 외 물품으로는 임산부 배지, 모자보건수첩, 산모수첩 외 임신 중에 필요한 용품을 줍니다.

 

임산부의 경우 교통비 할인, 에너지 바우처, 진료비 지원 등의 혜택도 있으므로 추가 사항은 하기를 참고 바랍니다. 임신바우처라 하여 출산지원금, 산후조리비, 기저귀, 전기요금 할인 등이 있습니다.

(1) 2024년 임산부 혜택 임신바우처 출산지원금 산후조리비 기저귀 바우처 등 총 정리

 

2024년 임산부 혜택 임신바우처 출산지원금 산후조리비 기저귀 바우처 등 총 정리

2024년 임산부 혜택으로 임신바우처, 출산지원금, 산후조리비, 기저귀 바우처 및 부모급여, 첫 만남 이용권 바우처 사용, 영아수당, 아동수당, 양육수당에 관하여 총 정리했습니다. 2024년도에 출

lliamlisten.tistory.com

(2) 출산혜택 출산가구 전기요금 30% 할인 조건과 신청방법

 

2022년 출산혜택 출산가구 전기요금 30% 할인 조건과 신청방법

출산혜택 중 하나인 출산가구 전기요금 30% 할인 조건, 지원 금액, 신청방법에 관하여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아이의 출생신고를 끝낸 가정 또는 출산을 앞둔 임산부께서는 아래 내용을 숙지하시

lliamlisten.tistory.com

(3) 2024 신생아 대출 특례구입자금 민간분양 공공임대 조건 금리

 

2024 신생아 대출 특례구입자금 민간분양 공공 임대 조건 금리 총 정리

2024년부터 시행하는 출산가구 주택 공급 지원 정책 신생아 대출 특례구입자금 민간분양, 공공분양, 임대, 전세대출 조건 및 금리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소득 기준 요건, 대출한도, 금리에 대

lliamlisten.tistory.com

 

지금까지 산전검사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보건소에서 산전검사를 진행하시면 비용적으로 상당 부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임신 후부터는 검사를 받는 일이 굉장히 많아집니다. 그러므로 나라에서 정책적으로 지원 혜택 받을 수 있는 것은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새 생명을 맞이할 예비 초보 엄마아빠께 도움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