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진행 /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 가능 방법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진행 /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 가능 방법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동시에 진행하는것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능합니다."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비교

1. 신청 대상

신혼가구 기준, 디딤돌대출은 부부합산 7천만 원 이하 / 보금자리론은 부부합산 8천 5백만 원 이하 입니다.

 → 소득 금액 기준으로 보았을 때 보금자리론이 부부합산 8천 5백만 원으로 더 높습니다.

2. 대상 주택

신혼가구 기준으로 디딤돌대출은 5억 원 이하, 보금자리론은 6억 원 이하이며 2개 대출 모두 면적은 85제곱미터 이하 입니다.

 → 주택 가격 역시 보금자리론은 6억 원으로 더 높습니다. 

3. 대출 금리

신혼 가구 기준으로 자녀 1명이 있는 집으로 보았을 때, 디딤돌대출은 대출 기간 30년으로 잡았을 시 금리는 2.4% 입니다. 바로 우대 금리 때문인데요. 아이 1명이 있을 시 -0.3%로 청약 저축 기간이 3년 이상 36회차 납입 이상은 -0.2%를 적용 받게 되면 최종 금리는 1.9%가 됩니다. (2.4% - 0.3% - 0.2% = 1.9%)

보금자리론은 'U보금자리론'을 30년 받을 시 금리는 2.35%인데 우대 금리를 적용 받아 신혼가구 -0.2%, 안심 주머니 앱 쿠폰 0.02% 적용 시 최종 적용 금리는 2.13%가 됩니다. (2.35% - 0.2% - 0.02% = 2.13%)

 → 금리의 경우 디딤돌대출이 더 낮습니다. (디딤돌 1.9% / 보금자리론 2.13%)

4. 대출 한도

신혼가구 기준으로 디딤돌대출은 최대 2.2억 원, 보금자리론은 최대 3억 원 입니다.

 → 보금자리론의 대출 한도가 더 높습니다. (디딤돌 2.2억 / 보금자리론 최대 3억)

5. 대출 기간

2개 상품 모두 10년, 15년, 20년, 30년이고 디딤돌대출은 거치기간 1년이 있으며, 보금자리론은 거치기간이 없습니다. 거치기간이란, 대출을 받은 후 원금을 갚지 않고 이지만 지불하는 기간입니다. 원금은 거치기간이 끝나고 난 후 매달 조금씩 나누어서 갚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3년 거치 5년 반년부 균등분할상환이라는 뜻은 대출 후 3년까지는 상환을 하지 않고 2년 후부터 반년마다 대출금 균등분할하여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 2개 상품 모두 10년, 15년, 20년, 30년이며 디딤돌대출은 거치기간 1년이 있으나, 보금자리론은 거치기간이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보금자리론은 소득 기준과 주택 가격, 대출 한도에서 우세하고 디딤돌대출은 낮은 대출 금리, 거치기간이 1년이 있다는 점이 우세합니다.

■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동시에 받는 것이 가능할까?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결과는 "가능하다" 입니다.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둘이 합하여 LTV 70% 이하인 금액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case by case 로 다를 수 있으니 따로 은행에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주택 가격이 4억 원으로 LTV 70%일 경우 2개를 합하여 최대 2.8억 대출 가능하며 금리가 더 낮은 디딤돌로 최대 한도인 2.2억 원을 받고 나머지 금액인 6천만 원을 받으면 됩니다.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에 대해 자세히 모르신다면 관련 컨텐츠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관련 컨텐츠]

내집마련디딤돌대출,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조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한도를 알아보자

 

내집마련디딤돌대출,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조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한도를 알아보자

내집마련디딤돌대출,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조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한도를 알아보자 내집마련디딤돌대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내집마련을 위해서 자금이 부족한 경우 대출을

lliamlisten.tistory.com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금리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금리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금리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되는 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금자리론과, 보금자리론의 대출자격, 대출한도와 금리 등에 대해

lliamlisten.tistory.com

 

 

내집마련을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고 계신 신혼부부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혼부부 전세대출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혼부부 전세대출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더불어 전세난이 여전해 집을 구하시는 신혼부부들에게는 고민의 연속입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우선적으로 고민하는 것

lliamlisten.tistory.com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