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차량 급발진 시 대처 방법 매뉴얼 예방법 9가지 완벽 정리

자동차 차량 급발진 대처 방법 매뉴얼 예방법 9가지를 총 정리했습니다. 운전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급발진 대처법입니다.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사전에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 중 급발진 시 대처 방법과 예방법을 참고했습니다. 갑자기 차량의 속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이행해야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차량 급발진 시 대처 방법

  • 브레이크 두 발로 힘 실어서 밟기
  • 변속기 레버 중립으로 놓기
  • 시동 끄지 않기
  • 전자식 브레이크 활용
  • 안전하게 부딪히며 속도 줄이기
  • 2회에 나눠 시동 걸기
  • 자동차 예열 후 출발하기
  • 차량 내부 습기 관리
  • 페달 블랙박스 설치 및 오디오 켜두기

 

글-제목-파란색-도형-작성-차량-급발진-대처법-매뉴얼-예방법-정리-내용-사진
차량 급발진 대처법

 

차량 급발진 대처 방법 매뉴얼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 번 나눠서 시동 걸고, 차량 관리를 꾸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고는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브레이크를 두 발로 힘 실어서 밟기

자동차 차량 급발진이 발생하면 엔진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서 밟지 말고 "한 번에 깊게 힘을 실어서 힘 껏 밟아야 합니다." 급발진 시 브레이크가 딱딱히 굳어서 밟히지 않는 느낌이 나는데, 이는 작동하지 않는 것이 아니므로 최대한 강하게 밟아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여러 번으로 나눠서 밟게 될 경우 진공 상태가 약해져서 브레이크가 오히려 잘 제어가 되지 않으니 잊지 마시고 강하게 힘껏 두 발로 밟으시기 바랍니다.

 

2. 변속기 레버 중립 N단으로 놓기

차량 급발진 시 변속기 레버를 중립이 아닌 P단(파킹)에 두면 핸들이 잠기고 차량이 회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P에 놓지 마시고 "변속기 레버를 N단(중립)으로 두어서 차량 동력을 차단" 시켜야 합니다.

 

차량-자동차-변속기-레버
변속기 레버

 

최대한 차량속도를 감속 후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해 봅니다. 또한 눈으로 보지 않고도 주행에서 중립으로 옮겨놓는 것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감을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3. 시동 끄지 않기

급발진 상태에서 시동을 꺼도 멈추지 않습니다. "즉, 시동을 끄는 것 자체가 소용이 없습니다." 시동을 끌 시 제동이나 조향이 모두 불가능해지므로 시동을 끄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형 사고를 막기 위해 최대한 피해가 덜 한 곳으로 움직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4. 전자식 브레이크 활용하기

최신 출고된 차량이라면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를 활용합니다. 전자식 브레이크는 바퀴 4개를 고정하여 풋 브레이크의 70% 힘으로 제동이 가능합니다.

 

차량-전자식-브레이크
전자식 브레이크

 

차량의 속도가 올라가기 전 급발진을 인식했을 경우 전자식 브레이크를 활용합니다. 속도가 너무 빠를 경우 사용하면 차가 회전할 수 있습니다. 잊지 마시고 차량의 속도가 점차 올라가는 것을 느낄 때 전자식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5. 안전하게 부딪히며 속도 줄이기

차량 급발진 시 최후의 수단으로 가드레일, 중앙분리대 쪽으로 차를 몰아서 옆면을 부딪히며 강제로 속도를 줄입니다. 급발진 시 최대한 차를 도로의 가장자리로 몰아서 더 큰 사고를 막도록 합니다. 보도블록, 도로 턱에 붙임으로써 마찰을 이용해 타이어 펑크를 유도하는 것도 속도를 줄이는데 도움 됩니다.

 

6. 2번에 나눠 차량 시동 걸기

시동은 한 번에 걸지 말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1회, 계기판과 경고등이 켜진 후 브레이크를 밟으며 2차 시동을 겁니다. 시동 시 전압이 여러 곳에 공급되어 모든 전자 시스템이 연결되기까지 여유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자동차 예열 후 출발하기

추운 겨울에는 시동 후 1~2분 정도 워밍업을 한 후 출발합니다. RPM(엔진의 분당 회전수)이 1,000 이하로 내려간 뒤 추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차량 내부 습기 관리

차량용 제습제를 배치하여 주기적으로 히터를 틀어서 내부 습기를 제거합니다. 장기 주차 시 공기순환모드를 외기에 두고 엔진룸을 주기적으로 청소해 줍니다.

차량 내부의 전자 제품은 습기에 취약합니다. 과한 습도는 오작동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내부 습기를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9. 페달 블랙박스 설치 및 오디오 켜두기

급발진 의심 사고 발생 시 입증을 하기 위해 페달 블랙박스를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 오디오도 켜두기 바랍니다. 이는 급발진 사고의 원인을 밝히며 상황을 전달하는데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1) sk주유상품권 판매처 사용처 현금화 방법 유효기간 주의사항

 

sk주유상품권 판매처 사용처 현금화 방법 유효기간 주의사항 총 정리

sk주유상품권 판매처, 사용처, 현금화 방법, 유효기간, 주의사항에 관하여 총 정리했습니다. sk상품권의 사용처는 매우 다양하므로 주유소 외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sk주유상품권은 지인

lliamlisten.tistory.com

(2) 블루멤버스 포인트 사용처 9가지 적립포인트 확인 방법

 

블루멤버스 포인트 사용처 9가지와 적립포인트 확인 방법 총 정리

현대자동차 블루멤버스 포인트 사용처 9가지를 총 정리했습니다. 현대자동차를 이용하는 차주라면 누구나 블루멤버스에 가입하여 포인트를 꾸준히 적립하고 계셨을 텐데 사용처를 몰라 혜택을

lliamlisten.tistory.com

(3) 아파트 마트 주차장 cctv 열람 물피도주 주정차 뺑소니 처벌 방법

 

아파트 마트 주차장 cctv 열람 물피도주 주정차 뺑소니 처벌 방법

아파트 마트 주차장 cctv 열람 방법과 물피도주 주정차 뺑소니 처벌 방법에 관하여 총 정리했습니다. 주차장에 주정차를 해둔 차를 누가 긁고 가서 난처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또는 골목길에 세

lliamlisten.tistory.com

 

오늘은 자동차 차량 급발진 시 대처 방법 매뉴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급발진 시 대처만 잘하면 골든타임을 벌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고 단호하게 행동하셔야 합니다. 큰 사고를 막기 위해 가드레일, 보도블록, 중앙분리대를 활용해서 속도를 늦추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