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입자금, 사업자금 등 목독 마련을 위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몇 가지 서류를 제출하게 됩니다. 그중 필요한 서류 중 하나가 지방세 납세증명서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사진 참고)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입증명서는 세금과 관련한 것으로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받는 것으로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 24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지방세 납입증명서 발급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 정부 24 접속
- 무인민원발급기
- 동사무소 방문
- 시군구청 종합민원실 방문
[정부 24]를 통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외, 모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인 정부 24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와 국세 완납증명서 차이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정부 24]에서, 국세 완납증명서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세금을 징수하는 기관이 달라 증명서 발급 기관도 다르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 지방세 완납증명서 : 정부 24 (시군구청)
- 국세 완납증명서 : 국세청 홈택스 (세무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준비물
- 공동 인증서
- 컴퓨터
- 프린터
지방세 납세증명서 정부 24 발급받는 방법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을 이미지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첫 번째 메인화면에 <지방세 납세증명>으로 들어갑니다.
- 정부 24에 로그인이 안되어있다면 해당 버튼을 누르자마자 회원, 비회원 로그인 창이 뜹니다.
- 비회원이라면 필히 회원가입을 합니다.
3. 회원가입 후 공동 인증서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간편 인증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4. 인증을 마치면 [신청하기] 버튼이 나옵니다. 수수료는 없으며 민원처리 기간이 [즉시] 이므로 바로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5. 신청서식에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 사업자 구분에 개인/법인 선택
- 첫 번째 주소 입력란은 [집 주소]를 작성
- 두 번째 주소 입력란에는 [사업장 주소] 작성
- 사업 종류는 검색 버튼을 누르면 업태별로 전부 확인이 가능하므로 알맞게 선택
6. 증명서 사용 목적은 내용을 보시고 본인의 목적에 맞게 선택합니다.
- 예를 들어 은행 대출용일 경우 [그 밖의 목적] 선택 후 금융기관제출용으로 입력
7. 공란을 전부 작성 후 신청서 하단에 있는 [민원 신청하기]를 합니다. 인쇄 화면 창이 나오며 인쇄 버튼을 눌러 출력합니다. 출력물에는 증명서 신청인 서명란이 있습니다. 서명을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유효기간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개월이며, 지방세 체납이 있을 경우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체납으로 인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받지 못할 경우
체납으로 인해 발급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시군구청 징수과에 연락하여 체납내역 확인 후 납부계좌를 받아 완납을 하시면 됩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가정에서 해당 서류를 출력하고자 하는데 프린터가 없을 경우 가까운 무인발급기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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