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아파트 분양권 인지세 오프라인(우체국), 온라인 납부 방법

아파트 분양권 인지세 납부 방법에 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분양권 인지세는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서 납부하거나 및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분양권 인지세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납부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방법을 간편하게 설명드리니 안내된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분양권 인지세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어 분양권을 소유한 경우 인지세 납부에 관하여 들어보셨을 겁니다. 인지세 금액과 납부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고층 건물
아파트

 

인지세 뜻

인지세란 재산상에 권리, 변동 또는 승인을 표시하는 증서를 대상으로 하고 작성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세무서에 납부할 필요가 없으며 우체국에서 수입인지를 구매하거나 온라인 전자 수입인지 사이트에서 구매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수입인지를 '사고, 발급받는다'는 의미가 '인지세를 납부한다'는 의미입니다.

  • 우체국 또는 온라인 전자 수입인지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여 납부

 

인지세 금액

분양계약서 작성 시 인지세를 내야 합니다. 1억 원 초과 ~ 10억 원 이하 주택의 인지세는 15만 원을 납부하면 되며 만약 거래액이 10억 원 이상 시 35만 원입니다.

분양계약서를 작성할 때 수입인지를 구매하고 별도 제출 없이 계약서와 함께 보관하시면 됩니다. 입주할 때 소유권 이전등기 절차 진행 시 함께 제출 및 납부하시면 됩니다.

분양 아파트의 경우 소유권 등기 절차 시 인지세를 한 번에 납부하는 것이 원래 관행이었습니다. 하지만 분양권 인지세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보는 분도 있고 시행사에서 안내를 받지 못한 경우도 있을 겁니다.

 

인지세 가산세

분양자라면 수입인지를 미리 구매만 해두시고 '소유권 이전등기'를 진행할 때 납부하면 됩니다. 한 때 인지세에 관하여 안내를 받지 못했는데 정부에서 가산세를 부과한다고 하여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인지세 가산세는 유예되었습니다.

  • 법정 납부기한 3개월 이내 납부 시 : 미납세액의 100분의 100 (가산세 100%)
  • 법정 납부기한 3개월 초과 ~ 6개월 이내 : 미납세액의 100분의 200 (가산세 200%)
  • 법정 납부기한 6개월 초과 : 미납세액의 100분의 300 가산세 부합 (가산세 300%)

 

인지세 납부 방법 2가지 오프라인, 온라인

인지세를 납부하는 방법은 직접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납부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우체국은 현금 결제만 가능
  2. 온라인은 계좌이체 또는 카드납부 가능 (프린트 출력 기계가 없을 시 우체국 방문 권함)

 

인지세 우체국 납부 방법

준비물은 현금, 신분증으로 집 근처 우체국으로 방문하면 됩니다. 분양권 인지세는 반드시 계약자의 명의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우체국에 방문하면 전자 수입인지 구매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며 간단합니다. 인지세 결제가 끝나면 대한민국 정부 수입인지 종이와 영수증을 주니 잘 보관하였다가 등기 시 제출하면 됩니다.

 

인지세 온라인 납부 방법

1. [전자 수입인지 홈페이지] 접속 후 종이문서용/전자문서용 전자 수입인지를 선택합니다.

  • 아파트 분양권, 계약서 관련 인지세는 모두 '종이문서용' 전자 수입인지로 납부 및 발급함.

전자 수입인지 홈페이지 화면
종이문서용 전자수입인지로 들어가기

 

2. 로그인을 하시고 종이문서용 전자 수입인지를 구매합니다.

  • 용도는 인지세 납부, 과세문서이며 종류는 부동산 등 소유권 이전, 금액은 15만 원 건수는 1건으로 설정하여 진행

전자수입인지 구매 메뉴
구매로 들어가기
구매자용 인지세 납부정보 입력 화면
인지세 납부정보입력 방법

 

3. 확인을 누르면 입력정보를 확인하라고 나오는데 반드시 테스트 출력을 해보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단 1번만 출력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인지세 구매 내용 테스트 출력 화면
입력정보 확인

 

4. 계좌이체, 신용카드 중 어떤 것으로 결제를 진행할지 결정합니다.

 

5. 테스트 출력 후 정부 수입인지를 출력하시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인지세를 온라인으로 납부하는 방법이 어렵다면 우체국으로 직접 방문하시는 게 오히려 간단할 수도 있습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 LTV DSR 조건과 계산 방법 정리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 LTV DSR 조건과 계산 방법 정리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 LTV DSR 대출금액 그리고 예시를 통해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연령, 소득, 주택 소재지, 주택 가격과 무관하게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에게 대출을 완화하겠다는

lliamlisten.tistory.com

부동산 아파트 분양권 입주권 차이점 장단점 총 정리

 

부동산 아파트 분양권 입주권 차이점 장단점 총 정리

부동산 아파트 분양권 입주권 차이점 및 장단점에 관하여 쉽게 설명합니다. 분양권과 입주권 모두 '신축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업을 통해 진행되는지에

lliamlisten.tistory.com

아파트 분양권 인지세 납부 방법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우체국에서는 현금 결제만 가능하고 온라인에서는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