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에 관하여 상세히 알아보자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에 관하여 상세히 알아보자

광역알뜰교통카드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대중교통비 할인카드로 최대 30%까지 가능하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위해 도보 혹은 자전거로 이동 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지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정류장과 도착지 등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받고 추가로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0%의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카드입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은 카드사 '신한카드 / 우리카드 / 하나카드' 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신용/체크카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체크카드, 신용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실제로 일반카드와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신청은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가 있으며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티머니 제로페이 X 광역알뜰교통카드도 신청 가능합니다.

 - 신한카드

 - 우리카드

 - 하나카드

카드 관련 문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기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제도 관련 문의 : 한국교통안전공단 054-459-7441

* 회원가입 및 앱 설치 이용, 마일리지 적립 문의 031-427-4415

* 신한카드 고객센터 1544-7000

* 우리카드 고객센터 1588-9955

* 하나카드 고객센터 1800-1111

카드사는 월 10% 할인을 해주는 후불카드로 대중교통과 연계한 보행과 자전거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도 가능합니다. 월 11,000원, 44회 한도로 적립이 가능한데 혜택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하기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혜택

최대 30%까지 할인이 가능하며 카드사의 할인이 10%에 적립이 20%입니다. 그리고 마일리지 적립을 필수적으로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15회 이상 사용을 한 경우부터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특히 앱을 사용하셔야만 마일리지가 지급 가능하다는 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 최대 30%까지 할인 가능

 - 카드사 할인 10% + 적립 20%

 - 15회 이상 사용한 경우부터 마일리지 적립

 - 앱을 사용해야만 마일리지 지급이 가능함

회당 마일리지 지급 방식 2,000원 이하의 경우 최대 250원, 2,000원 ~ 3,000원의 경우 350원, 3,000원 이상은 최대 450원을 적립하고 있습니다.

 - 2,000원 이하 : 최대 250원

 - 2,000원 ~ 3,000원 : 최대 350원

 - 3,000원 이상 : 최대 450원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출근 상황을 예시로 설명드릴게요. 집에서 출발하여 정류장에 도착했을 때의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가 계산됩니다. 하차했을 경우에도 도착까지의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해 마일리지가 계산됩니다.

 

출발 → 승차, 하차  → 도착시간 동안의 GPS 위치정보와 가속도/자이로 센서와 알고리즘 등을 통해 이동거리를  측정합니다. 마일리지 금액은 250원 ~ 450원/800m입니다.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은 800m 이동했을 경우 교통 요금 지출액에 따라 금액이 정해지고 800m 이하의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하게 됩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등본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주소지 지차체 예산으로 사업이 운영되어 주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주민등록 등본(초본도 가능)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최근 1개월 이내의 발급 등본만 가능합니다.

 - 최근 1개월 이내 발급 등본

■ 저소득 청년 마일리지 상향 지원

추가로  저소득층 청년 마일리지 상향 지원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기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소득 청년 대상자의 경우 주민센터에서 발급한 증빙서류를 토대로 회원가입 시 정보에 등록하면 상기와 같이  추가적으로 적립 가능합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의  사용방법은 일반 교통카드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앱을 통하여 출발과 도착을 알려야 하는데요. 집에서 출발할 때 출발 버튼을, 도착지에 도착하여 도착 버튼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용자가 꼭 기억하고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광역알뜰교통카드로 버스와 지하철 태그를 했지만,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드만 태그 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여 출발할 때 "출발 버튼", 도착했을 때 "도착 버튼"을 해주어야 합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카드 등록 및 앱 사용 방법

마일리지 적립 현황은 4일이 지난 시점에 반영되고 실시간으로 올라가지 않는다고 잘못된 것이 아니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콘텐츠]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도장 등록 방법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도장 등록 방법 인감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인감이 신고(등록) 되어있어야 합니다. 만약 인감도장이 신고(등록)되어 있지 않으시다면, 인

lliamlisten.tistory.com

오늘은 광역알뜰교통카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직장을 대중교통으로 이동하실 텐데 광역알뜰교통카드를 통해 마일리지도 적립받고 교통비도 절약해보세요.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