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공진단 효능과 공진단 복용 시기에 대해 알아보자

공진단 효능과 공진단 복용 시기에 대해 알아보자

공진단은 사향, 녹용, 산수유, 당귀를 가루를 만들어 꿀로 반죽한 후 금박을 입힌 환약입니다. 공진단은 여러 연구를 통해 효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각종 임상실험 결과 피로 방지, 피로 해소 촉진작용과 저하된 간 기능의 회복, 혈액순환 개선 작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진단은 동의보감에 의하면 정조는 아버지의 죽음을 확인 후 화병을 심하게 앓아 몸이 쇄약해져있는 와중 공진단을 복용하여 건강을 회복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순조 역시 안동 김 씨 세도정치로 화병과 소화불량이 심한 상태에서 공진단을 처방하여 건강을 다시 회복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조선 최고의 명의 허준은 자신의 저선인 동의보감에서 체절이 선척적으로 허약하더라도 원기를 든든히하여 신장의 수기인 신수를 오르게 하고 심화를 내리므로 온갖 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공진단을 평했습니다. 명의 허준도 인정한 명약, 공진단의 효능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하기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진단의 효능

공진단은 스트레스로 막힌 곳을 뚫어주고 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정신적 중압감이 심한 이들의 답답한 가슴을 시원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1. 원기회복

공진단은 몸의 기운을 보충해 만성피로를 없애줍니다. 원기가 부족하면 만성피로가 찾아옵니다. 오후만 되면 피곤하거나 기운이 없으신 분, 머릿속이 뿌옇게 흐려지는 분들은 원기부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로 체력 저하로 인해 힘이 들 때 공진단 복용 시 원기를 보충하여 피로 해소를 도와주며 스트레스를 낮춰줍니다.

 

2. 기억력 개선 효과

공진단 복용 시 약리적 기전으로 콜린성 체계와 신경 영양 인자를 조절하게 되어 기억력이 억제된 뇌의 학습과 기억력을 약 2배 이상 향상시켜줍니다. 학습과 기억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해마 조직에서 뇌신경 영양 인자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수면장애 개선

하루 4시간으로 수면시간을 제한하는 실험결과 공진단을 복용하지 않은 실험군은 피로도가 20% 증가된 반면 공진단을 복용한 실험군은 피로도가 10%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면 평가에서 공진단 복용 시 수면의 질이 복용하지 않은 실험군보다 수면의 질, 기상 후의 컨디션이 호전되는 연구 결과를 보였습니다.

4. 항산화 효능

공진단 섭취 시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주어 항산화 효능을 나타냅니다. 공진단 성분에는 항노화 성분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아미노산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예방해주고 활성산소를 줄여주어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5. 갱년기 중년 여성, 남성에게 효과적

호르몬 변화로 인해 폐경이 찾아오면 감정적 변화와 더불어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중년의 남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을 시 성기능이 줄어드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여성과 남성의 갱년기 시 공진단을 복용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 공진단 복용시기

공진단 복용 시기는 일 년에 2번 봄과 가을에 1달 정도 복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진단을 처방받으면 보통 30 환에서 60 환 정도 처방받는데 하루에 1번 먹는 처방과, 하루 2번 먹는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진단은 공복에 복용하여야 효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3대 명약인 경옥고에 대한 내용도 추천드립니다. 하기 관련 콘텐츠 내용도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콘텐츠]

경옥고의 효능 경옥고는 누가 먹는 것이 좋을까?

 

경옥고의 효능 경옥고는 누가 먹는 것이 좋을까?

경옥고의 효능 경옥고는 누가 먹는 것이 좋을까? 오늘은 경옥고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옥고는 보약의 대표주자라 할 만큼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보

lliamlisten.tistory.com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