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 받는법 종류 취득 비용 교육기관 완벽 정리

드론 국가 자격증 국비지원받는 방법과 자격증 종류, 취득 비용, 교육기관까지 총 정리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격증은 이륙중량에 따라 다르고 총 4개가 있습니다. 4종은 무료이고 1종부터 3종은 국비지원을 받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공중에 떠 있는 드론
드론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받는 방법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내일배움카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은 HRD-Net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직업훈련 포털 HRD-Net 홈페이지에서 드론 자격증 훈련을 진행하는 교육을 확인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이륙 중량이 가장 낮은 4종 자격증은 한국교통안전공단 배움터에서 무료로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1~3종 자격증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받으면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취득을 원하는 등급의 자격증 라이선스 교육과 필기시험, 실기시험이 있는 기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교육기간에 따라 비용이 상이하며 우대 대상에 따라서도 훈련비 지원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자기 비용 부담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의료, 방송 등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1~3종 드론 자격증은 관련 학과 교육 이수, 기체 최소 조종시간이 충족되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1~2종은 별도로 실기시험 통과가 필요한 점 참고 바랍니다.

 

드론 국가자격증 설명

드론은 초 경량 비행장치 중 '무인 헬리콥터'로 구분됩니다. 2021년 3월부터 항공안전법이 개정되어 중량 250g 이상의 드론 운용 시 반드시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250g 미만 드론은 자격증이 필요 없습니다.

 

드론 자격증 종류

드론 국가 자격증 종류는 총 4종으로 1종~4종까지 있고 기체 이륙중량에 따라 드론 조종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드론 국가자격증 종류 드론 종류 / 이륙중량 시험 합격 조건
1종 고위험 무인 비행장치 무인 동력 비행장치 최대 이륙중량 25kg 초과
연료중량을 제외한 자체중량 150kg 이하 무인 동력 장치
비행경력 20시간
필기 및 실기시험
2종 중위험 무인 비행장치 최대 이륙중량 7kg 초과~25kg 이하 무인 동력 비행장치 비행경력 10시간
필기 및 실기시험 약식
3종 저위험 무인 비행장치 최대 이륙중량 2kg 초과~7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 비행경력 6시간 및 필기시험

4종 완구형 모형 비행장치 250g 초과 ~ 2kg 이하 소형 무인 동력 비행장치 온라인 교육 6시간 이수 후 사이트내 학과시험 70점 이상

가장 높은 등급인 1종 자격증은 1~4종에 해당하는 모든 드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반면 2종은 2~4종, 3종은 3~4종에 해당하는 드론 기체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1종, 2종은 필기, 실기시험 모두 합격해야 합니다.

 

드론 자격증 시험과목

구분 과목 비고
필기시험 항공 법규, 항공 기상, 비행 이론 및 운용 시험비용 : 48,410원

실기시험 비행 전 절차, 이륙 및 공중 조작, 착륙 조작, 비행 후 점검, 종합능력, 구술 시험 구술시험은 시험범위 내 있는 내용을 구두로 질의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
검정방법 필기 : 40문항 객관식 4지 택일
실기 : 15~20분
시험비용 : 72,600원
합격기준 필기 : 100점 만점 기준 70% 이상 (28개 문제 이상 정답 맞추기)
실기 : 모든 항목 S등급
필기시험은 컴퓨터로 진행

필기시험은 컴퓨터로 진행하며 시험이 끝나면 바로 합격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결과는 최종 합격일로부터 2년간 유효하므로 2년까지 실기시험 접수가 가능합니다.

실기시험은 교통안전공단에 등록되어 있는 지도 조종사 교관으로부터 1종 기준 20시간 이상 교육을 받고 경력증명서를 받아야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드론 4종 자격증 무료 취득 방법

250g 이하의 드론 기체를 운영하는 경우 자격증은 필요 없습니다. 반면 이륙 중량 250g 이상의 경우 무조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4종(250g 이상)의 경우 실기시험 없이 'TS한국교통안전공단 배움터'에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 TS한국교통안전공단 배움터 접속
  2. 수강신청 과정 안내 기타 교육(강원 포함) 무인 동력 비행장치 4종 온라인 교육 신청 및 수강
  3. 전 강의 학습 후 최종평가 보기 (총점 70점 이상 합격)

 

드론 자격증 교육기관 소개

드론 자격증 교육기관은 국토교통부에 신청하여 인증된 기관만 교육을 실시하고 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전국에 11곳이 있으며 각 기관의 위치, 이론 및 실기시험 여부를 확인하셔서 본인의 주소지와 가까운 곳에서 진행하기 바랍니다.

기관명 교육기관 위치 교육 내용
무성항공 경기도 평택 이론 및 실기
성우엔지니어링 충북 청주 이론 및 실기
모형항공협회 강원 영월 이론 및 실기
대한상의 서울 중구, 강원 홍천 서울 중구 : 이론
강원 홍천 : 실기
신라대 부산 사상 이론 및 실기
에어콤 전남 영암 이론 및 실기
무인기술 부산시, 창원시 부산시 : 이론
창원시 : 실기
일렉버드UAV 경기도 일산 이론 및 실기
아세아 무인 항공교육원 서울 용산, 경기 이천 서울 용산 : 이론
경기 이천 : 실기
한국 항공대학교 경기도 고양 이론 및 실기
카스컴 청주 이론 및 실기

 

드론 자격증 취득 비용

자격증 취득 비용은 약 250만 원입니다. 국비지원을 받을 경우 자기 부담 비용이 줄어들게 되므로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진행하시길 권합니다. 1~3종 중 취득을 원하는 자격증의 필기, 실기시험이 함께 있는 교육기관을 택하시기 바랍니다. 

 

드론 관련 콘텐츠

드론 자격증 4종 기출문제 시험 족보 정답 공유

 

드론 자격증 4종 기출문제 시험 족보 정답 공유

드론 자격증 4종 기출문제, 시험, 족보와 정답을 공유합니다. 30문제와 답안을 공유드리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자격증을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드론, 무인 멀티콥터를

lliamlisten.tistory.com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국민 내일 배움 카드란?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한 정보,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분리 운영되었던 실업자 내일 배움 카드와 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가 로 통합되었습니다. 실업자,

lliamlisten.tistory.com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발급 비용 시험 실습 완벽 정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발급 비용 시험 실습 완벽 정리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정보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격증 발급 비용과 필기시험 및 실습에 관하여 총 정리하였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내일 배움 카드를 통

lliamlisten.tistory.com

 

지금까지 드론 국가 자격증 종류와 국비지원받는 방법, 취득 비용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4종은 무료 취득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고 보다 전문적인 드론 운용이 필요하면 1~3종을 취득하면 됩니다.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은 1~3종 진행 시 가능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