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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D 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하여

GTX D 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하여

지난 4월 22일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개최했습니다. GTX D 노선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루어졌는데요. GTX D 노선도에 대해 많은 분들이 주목했으나 초안 결과는 예상과 다르게 나와 많은 반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문제는 GTX D 노선도가 기존 노선과 다르고 서울(강남) 방면으로 직결되지 않는 데에 있어 보입니다. 발표된 GTX D 노선도 초안은 김포 장기역 → 부천 종합운동장역까지 이며 예상보다 대폭 단축되어 김포 한강신도시와 인근 검단신도시 주민들은 아쉬움을 넘어서 많은 반발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GTX D 노선도(초안)]

 

[인천시 제안 GTX D Y 노선도]

인천시 제안 GTX D Y노선

기존 계획되었던 노선과 확연이 다르기 때문인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에서 발표된 GTX D 노선이 인천시가 요청했던 Y자 형태의 노선이 포함되지 않아 이른바 '김부선(김포↔부천)'으로 축소되면서 많은 반발이 일어난 것입니다. 인천시에서 제안했던 Y자 형태는 김포→검단신도시→청라지구 등이 서울 강남을 지나 하남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제안한 것입니다. 

사업의 타당성이나 비용적인 부분들에 있어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겠으나 노선도만 본다면 환승이 아닌 직결노선을 통해 서울 강남 방면으로 한 번에 간다면 많은 수요와, 경제적 면에서 유리해 보입니다. 

이번 GTX D 노선은 공청회 일 뿐 확정된 것은 아니나, 원안대로 갈 수 있을지에 대해선 미지수입니다. 타당성을 거쳐 6월 중 최종 확정된다고 합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기사 내용 참조

GTX D 노선은 올해 상반기 중 확정 고시 예정이며 많은 주민들이 현 공청회에 나온 노선도에 대해 반대하는 만큼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 두고 봐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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