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주택 청약 가점 계산기, 청약 가점 계산기

주택 청약 가점 계산기, 청약 가점 계산기

안녕하세요? 리암입니다. 오늘은 주택 청약 가점 계산(청약 가점 계산기)과 관련하여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최근 수도권 주택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청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인데요. 청약 통장을 가지고는 있지만 계산을 할 줄 모른다면 별 소용이 없어지겠죠? 청약 가점 계산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내 집 마련'에 한발짝 더 가까워 질 수 있는 것입니다. 신규아파트를 공급받기 위해 대부분 청약 통장을 관리하고 계실텐데요. 청약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가입기간이 길고, 부양가족의 수가 많을수록, 무주택 기간이 길수록 가산점이 더 부여됩니다. 즉 <무주택기간 + 부양가족의 수 + 저축 가입 기간> 이 세가지를 잘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 무주택 기간 : 무주택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전세 혹은 월세에 살고 있거나 가족구성원 중 주택 소유자가 없다면 무주택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유주택자라고 하더라도 오피스텔 소유주이거나 주택을 소유한 부모님의 연세가 60세 이상인 경우, 그리고 부모님으로부터 주택을 다른 형제, 자매와 함께 상속받았는데 지분을 처분한 경우, 전용면적 20㎡이하의 주택만을 소유하고 있거나 당첨 분양권만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는 무주택자로 간주합니다.
  • 부양가족의 수 : 부양가족의 경우 부양가족이 0명이면 5점, 이후 1명씩 늘어날때 마다 5점씩 추가되어 6명 이상의 부양가족이 있다면 총 35점을 얻게 됩니다.
  • 저축 가입 기간 : 입주자 저축 가입 기간의 경우 6개월 미만 1점부터 시작하여 6개월마다 1점이 추가되고 15년 이상 가입했다면 17점을 부여받습니다. 청약 가점 계산기 활용법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만점은 총 84점입니다.

간단히 청약 가점 계산기만으로 점수 산출이 가능하니 아래 내용을 살펴봐주세요. 예전에는 <아파트 투유>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했지만 현재는 <청약홈>이라는 사이트로 개편되었습니다.


  • 주택 청약 가점 계산 방법은 아래 내용과 그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네이버에서 "청약홈"을 검색합니다.

    둘째, 홈페이지에 접속하였으면 "좌측 청약 신청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펼쳐지는 세부 카테고리에서 가장 하단의 "청약 가점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셋째, 홈페이지에 접속하였으면 "좌측 청약 신청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펼쳐지는 세부 카테고리에서 가장 하단의 "청약 가점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마지막 단계로 3가지 질문이 나옵니다. 각 구간마다 할당된 점수가 있으며 모두 합하여 84점 만점입니다.


  • 각 항목별 점수

무주택 기간은 길어질수록 1년 마다 "2점"씩 누적되어 총 32점 만점입니다. 부양가족의 수는 1명 마다 "5점"씩 누적이 되는데 부모님, 자녀 그리고 배우자가 해당됩니다. 25점 만점입니다. 통장 가입일은 오래될수록 1년마다 "1점"씩 누적되어 17점까지 누적됩니다.


지금까지 주택 청약 가점 계산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청약 통장에 가입하여 매달 꾸준하게 2~10만원씩 넣고 계실거에요. 청약 점수가 몇점 정도 되는지 혹은 가점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야 주택 청약에 도전해보고 '내집 마련의 꿈'에 조금 더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거라 하죠,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고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