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모바일 운전면허증

오늘은 모바일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자신의 신분을 증명해줄 수 있는데요. 모바일로 운전면허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등록 절차가 필요합니다. 등록 절차에는 입력도 필요없고, 사진 촬영 버튼 한번이면 끝납니다. 참 간단하죠?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나왔는데요. 바로 "PASS앱"에서 등록할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조작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되었다고 하네요. 그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먼저 "PASS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①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②등록하러 가기 순서로 터치 합니다. 그러면 카메라가 활성화 되고 이때 운전면허증을 스캔하면 정보를 인식하여 보여주게 됩니다. 보여준 정보를 확인하고 맞다면 ③등록을 누릅니다. 그럼 등록 절차는 끝이나고 모바일로 발급받게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법]

모바일 발급을 정상적으로 받았다면 PASS앱의 메인 화면에서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을 터치해줍니다. 그럼 등록되어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QR코드나 바코드 형태로 나오게 되는데, 이걸 매장에서 스캔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0초마다 QR코드와 바코드가 갱신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범위]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아래 지정된 사용처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코드 스캔을 통한 사용으로 지정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 코드 스캔이 불가능한 곳일지라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보여준다면 인정해주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업주의 경우에는 인정을 해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해 많이 물어보는 질문?]

 

Q1. 보안 문제는 괜찮나요?

아무래도 개인 정보가 담긴 면허증을 휴대폰에 담는 서비스라, 보안 문제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PASS앱 측에서도 이런 보안 관련 내용을 메인 화면에서부터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보면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것 같아요. PASS앱에 대한 보안에 대해 말씀드리면 먼저 면허의 진위 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QR코드와 바코드는 30초가 경과되면 자동 폐기 후 새로 생성되는 방식을 사용해서 혹시 모를 도용을 막는다고 합니다. QR코드와 바코드를 검증할 때에도 검증 자격이 있는 사람만 확인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Q2. 술집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현재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도로교통공단과 편의점 두 곳 정도 입니다. 

모바일로 왠만한 것은 다 해결되는 시대에 살고 있기에 신분증을 들고 나가는 것이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지는 시대입니다. 언젠가는 완전히 대체 될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지갑을 들고 다니는 성격이라 간혹 지갑을 두고 나갈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바일로 운전면허증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 범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필요하신분은 한번 설치해보세요.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