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도 있으니 한번 테스트해보심이 어떨까요? 저도 번아웃 증후군이 아닐까 하여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간단한 테스트이지만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까 싶어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포스팅해봅니다.

  •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이란 불타서 없어진다는 뜻으로(burn-out) 일을 열심히 하던 사람이 신체적인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슬럼프에 빠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도 하기 싫어지고, 인생도 재미 없어지고, 괜히 짜증만 많아지기도 하죠.

  •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전혀아니다 1점 / 약간 그렇다 2점 / 그렇다 3점 / 많이 그렇다 4점 / 매우 그렇다 5점

1. 쉽게 피로를 느낀다

2. 하루가 끝나면 녹초가 된다

3. '아파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4. 일이 재미가 없다

5. 점점 냉소적으로 변하고 있다

6. 이유 없이 슬프다

7.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8. 짜증이 늘었다

9. 화를 참을 수 없다

10. 주변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느낀다

11.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12. 여가 생활을 즐기지 못한다

13. 만성피로, 두통, 소화불량이 늘었다

14. 자주 한계를 느낀다

15. 대체로 모든 일에 의욕이 없다

16. 유머감각이 사라졌다

17.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게 힘들게 느껴진다.

65점 이상이면 번아웃 증후군이 의심됩니다. 

  •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

1. 푹 자기

잠만 잘 자도 병의 절반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하죠. 자기 전 주변을 어둡게 하며 야식은 금합니다. 숙면을 방해하는 핸드폰도 자제해 주세요. 

2. 규칙적인 생활하기

야근이나, 밤샘 과제를 하다 보면 피곤해서 카페인을 많이 찾으시곤 하죠. 카페인은 생체 리듬을 깨서 피로감을 증가시킨다고 하는데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일어나고 신선한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서 생체 리듬을 잘 잡아주셔야 합니다.

3. 번아웃 증후군을 날리는 음식을 먹어보자

무기력할 때는 오미자차를, 원기 회복을 위해 복분자, 에너지가 필요할 땐 바나나를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또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이 적당한 워라벨이라고 하는데, 참 쉬우면서 힘이든 일이죠? 요즘 바깥공기도 쐬기가 어렵고 취미생활도 하기 어려운 시기여서 무기력하기도 하지만 모두 힘을 내보자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번아웃 증후군의 정의 자가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이번 글은 사랑하는 주변 사람들과 테스트를 한번 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