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리플리 증후군 영화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리플리 증후군 영화

오늘은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에 관한 내용도 있으니 테스트도 한번 해보세요. 영화나 소설에서 갈등의 요소로 자주 사용되는 소재가 있습니다. 바로 거짓말인데요.

 

하나의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낳으면서 사건은 주체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집니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수습하려 하겠지만 오히려 이 상황을 즐기며 사건을 더 커지게 만드는 인물도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인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리플리 증후군 입니다. 거짓말로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서 그 사람인 양 행동하는 '리플리 증후군'입니다.


  • 리플리 증후군이란?

리플리 증후군이란 거짓말을 반복하다가 자신이 실제로 그런 사람이라고 믿고 행동하는 것을 흔히 리플리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의 주인공 이름을 따서 리플리 증후군이 된 것인데요. 재능 있는 리플리 씨 소설 출간 후 소설을 기초로 한 영화 <태양은 가득히>가 개봉했었는데 이 영화에서 주인공 리플리는 부자인 친구를 제거하고 그 사람 행세를 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실제로 그 친구인 양 행동하게 되죠, 리플리는 친구 행세를 하는 와중에도 다른 사람이 자신을 부자 친구로 대하면 순간적으로 자신을 실제 그 사람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진짜 누구인지 잊지는 않으면서 본래 신분을 감추고자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내용입니다. 이 영화가 발표된 후 누군가 다른 사람으로 행세하며 다니는 것을 '리플리 증후군'이라 불리게 된 것입니다.

잠깐 <태양은 가득히> 영화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당시 무명 배우이던 알랭 들롱을 세계적인 대스타로 만들어준 영화이기도 합니다. 유명한 명대사 "햇살이 눈 부실뿐이에요, 그것 빼놓고는 더할 나위 없이 좋아요"라는 마지막 대사와 함께 흐르는 OST가 유명한 영화이기도 합니다. 시간이 되시면 꼭 한번 감상해보세요.

리플리 증후군의 또 다른 유명한 영화로 <리플리>가 있습니다. 소설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가 1955년에 집필한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된 심리 스릴러 영화입니다. 주인공 리플리 역을 맡은 맷 데이먼이 직접 부른 쳇 베이커의 'My Funny Valentine'이란 곡도 있습니다. 아주 잘생긴 젊은 시절의 맷 데이먼과 주드 로를 볼 수 있습니다. 

  • 리플리 증후군 증상

1. 어떤분의 신분을 사칭한다.

2. 스스로의 거짓말에 대해 죄책감이 느껴지지 못한다.

3. 거짓말을 통해 위안을 받는다.

4. 현실 세계와 자신이 상상하는 세계 간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한다.

5. 난독증으로 글을 읽기가 힘들고 감정 조절이 어렵다.

6. 진실이 아닌 것을 그럴듯하게 잘 꾸며낸다.


리플리 증후군은 성취욕구가 강한 무능력한 분들이 현실에서는 스스로의 욕구를 성취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열등감과 피해의식 등에 시달리며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리플리 증후군에 걸리면 스스로의 움직임을 통제하지 못해 심각하면 절도, 사기 등과 같이 지독한 범죄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주변인들이 기대하는 태도에 어긋나지 않기 위해 거짓말을 되풀이하다가, 결국 그 거짓말들을 실제라고 믿어버리게 되는 등의 사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1. 현재 나의 삶이 불만족스럽다.

2.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다.

3. 스스로의 소견이 무시당하거나 묵살당하면 매우 화가 난다.

4. 거짓말에 대해 죄책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5. 성공한 인물을 따라하고 싶어진다.

6. 목표 지향적이고, 야망이 크다.

7.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보는 앞에서 망신 당한 체험이 있다. 이렇게 7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거짓으로 과시하면서 위로를 받고 싶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짓된 모습을 통해 심리적 만족을 얻다 보면 현실의 자신은 점점 방치하게 되는데요. 더불어 거짓인 자신에게 집착하다 보면 거짓인 자신이 현실의 자신을 지배하게 됩니다. 괴로운 현실이 우리를 압도하고 있을 때 어느 정도의 자기 과시나 자기도취는 자기 위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정도가 지나쳐 자기 기만이 되어 버린다면 현실감을 무디게 만들기도 하죠. 너무 높은 이상은 낮추고 현실에 최선을 다하면서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줄임이 어떨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플리 증후군의 정의와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