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시험 합격 1달 안에 하는 방법

컴퓨터활용능력 컴활 1급 시험 합격 1달 안에 하는 방법에 대해 노하우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평균 1개월에서 2개월 소요됩니다. 간혹 최대 3개월도 걸릴 수 있으나 아래에 기술되어 있는 팁을 잘 보고 따라 하신다면 3주 안에도 취득 가능합니다.

컴퓨터활요능력1급_합격_노하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합격 노하우

컴활 1급 필기시험 기출문제를 무료로 배포하는 웹사이트도 함께 기술하였으니 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시험

컴활 1급은 사무에서 활용하는 컴퓨터 사용법 전반을 다루고 공기업이나 사기업 입사 시 베이스가 되는 기본 자격증입니다. 시험 방법은 필기시험에 합격 후 실기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하는모습_이미지
컴퓨터

컴활 1급은 필기시험 60분, 실기 시험 90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객관식 60문항과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컴활 2급은 필기 40분에 실기 시험 40분으로 객관식 40문항과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컴활 1급이 2급에 비해 난이도가 있으며 시험 문항수와 시험 시간도 많습니다.

  • 1급 필기시험 60분, 실기 시험 90분
  • 1급 객관식 60문제, 작업형으로 진행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시험 과목

과목은 총 3과목으로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일반으로 총 60문제가 출제됩니다. 한 과목당 20문제로 1문 제당 5점씩 100점 만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합격 기준은 한 과목당 최소 40점 이상, 세 과목 평균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합니다. 한 과목당 12개 문제만 맞히면 평균 60점이 넘게 되며 한 과목을 망치더라도 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잘 따면 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시험 필기 공부 팁

먼저 기출문제를 계속 풀면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석부터 공부하는 것이 참된 의미가 있으나 급하게 취득을 목표로 한다면 기출문제만 계속 풀기를 바랍니다.

단 해설과 같이 문제를 풀며 (1과목 당 20개씩) 해설의 내용을 보며 다른 보기의 내용도 이해해봅니다. 1 회차분을 다 풀고 이해하면 동일 회차로 테스트를 합니다.

한 과목당 95점 이상일 때까지 문제 푸는 것을 반복합니다. 그리고 정기 기출문제 최신 2개년을 반드시 풀어줍니다. 또한 5년 정도의 랜덤 모의고사를 선택하여 1과목씩 계속 문제를 풉니다.

1과목과 3과목은 90점 이상이 나올 때까지 2번 이상 풀고 2과목의 경우에는 80점 이상이 2번 나올 때까지 풉니다.

구분 내용
1과목 컴퓨터 일반 90점 이상이 나올 때까지 2번 이상 문제 풀기
2과목 스프레드시트 80점 이상이 나올 때까지 2번 이상 문제 풀기
3과목 데이터베이스 일반 90점 이상이 나올 때까지 2번 이상 문제 풀기

대부분 어려워하는 과목이 2과목 스프레드시트입니다. 2과목은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도 뜬금없는 함수가 출제되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쉬운 1과목 컴퓨터 일반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2과목 스프레드시트의 성적을 만회해야 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시험 기출문제 배포하는 곳

필기 기출문제를 무료로 배포하는 곳은 건시스템, 전자 문제집 CBT로 인터넷에서 무료 컴활 요약집 검색 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달달 외우려 하지 말고 N 회독하며 핵심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핵심을 빠르게 훑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건시스템은 컴퓨터로 문제를 풀 수 있으니 출력이 어려우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활용능력1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컴활 1급 실기 시험공부 팁

함수 파트의 경우 기출 된 문제에서 돌려막기나 다름이 없어서 출제된 함수들만 외우면 되며 주로 SUM, IF, OR 같은 공식이 자주 출제됩니다.

먼저 얇은 함수 사전의 제목 부분에 기출 날짜가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출제가 된 함수 위주로 표제만 보고 어디에 쓰이는 함수인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SUM은 덧셈, MAX는 최댓값 구하기입니다. 반드시 해설을 보며 함수 식을 따라 익힌 후 작성 연습을 합니다.

 

컴활 1급 실기문제 푸는 순서

실기문제를 푸는 순서는 1→3→4→2 혹은 1→3→2→4 순서로 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 2번은 함수 파트로 비교적 어려울 수 있으므로 막힌다면 빨리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풀 수 있는 문제부터 풀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엑셀은 기본 작업, 분석작업, 기타 작업, 계산 작업 순으로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문제 3에서 매크로 관련 문제를 풀면 비주얼 베이식에 모듈 생성되는 부분에 대해선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컴활 1급 실기시험 실제 시험장에서 적용 가능한 팁

다음은 실제 시험장에서 적용 가능한 꿀팁으로 연습하실 때 기억해두고 가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위치는 엑셀 : c:\ → OA폴더, 액세스 : c:\ → DB폴더
  • 엑셀 최근 사용한 함수 목록 보기 
    - FX 함수 마법사 보기
    - 최근 사용한 함수 미리 둘러보기
    - 시험에 그 함수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음
  • 모르는 함수 나왔을 경우
    - FX 함수 마법사 보기
    - 모르는 함수 선택 후 왼쪽 하단의 도움말 보기
    - 함수 설명과 예제가 나옴 (감을 잡기 수월함)
  • 매크로 문제 나왔을 경우
    - 매크로 문제에서 오류가 나거나 높은 난이도에 직면
    - 아무 매크로 만들고 도형만 제대로 만들어 지정하기
    - 부분 점수라도 받을 수 있음
  • 저장해가며 문제 풀기
    - 한 문제 풀 때마다 저장하기
    - 액세스는 자동 저장 기능이 있지만 엑셀의 경우 저장 안 하면 문제가 날아갈 수 있음

컴퓨터활용능력 1급 1달 만에 시험 합격하는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막상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지만 단기간 안에 점수를 획득하려면 핵심만 파악하고 기출문제를 많이 접하여 감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막상 시험장에 도착하면 긴장하거나 실수할 수 있으므로 실전 노하우를 기억하시고 연습을 진행할 때도 실제 시험장에서 문제를 푼다는 생각으로 진행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시스템, 전자 문제집 CBT에서 기출문제를 많이 뽑아 반복적으로 풀다 보면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활 1급을 단기간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문제를 많이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