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정리,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한 곳, 사용 불가능한 곳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정리,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한 곳, 사용 불가능한 곳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 적으로 경제적 혼란에 빠져있습니다. 소비자들의 경제활동과 소비심리가 많이 위축되어 있어 경제 전반으로 어려움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는데요. 혹여나 아직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으신분이 계시다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그러면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방법 및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방법은 지급수단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광역자치단체(특, 광역시, 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지자체별 설정(과역 또는 기초)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광역 또는 기초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한되는 업종은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주점 등이고 아동돌봄쿠폰 제한업종 기준 적용입니다. (온라인 쇼핑몰도 사용이 제한됩니다.) 사용기간은 2020년 08월 31일까지 입니다.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환불되지 않고 자동 소멸된다는점 참고하세요. (남은 금액은 기부가 되지 않습니다.) 사용 제한되는 곳을 제외한 곳은 사용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므로 사용 제한이되는 곳을 확인해야 합니다. 안되는 곳은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 전자 판매점, 유흥업종 등입니다.


    1. 쓸 수 있는 곳 (O)  : 중소형, 동네 마트에서 쓸 수 있습니다. 농협 하나로마트를 비롯해 하모니마트, 식자재마트 등 중소형 마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편의점과 전통시장에서도 쓸 수 있으며 식당, 미용실, 주유소, 병/의원 등도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포함됩니다.

    2. 쓸 수 없는 곳 (X) :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에선 사용 불가능합니다. 하이마트, LG전자베스트샵과 같은 대형전자 판매점에서도 쓸 수 없습니다. 스크린골프장과 같은 레저업종, 오락실 등 사행업종에서도 사용 불가합니다.


재난지원금은 거주하는 시/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지역 제한은 카드 매출이 잡히는 곳이 기준입니다. 예를들어 서울 거주자만 스타벅스에서 쓸 수 있습니다. 카드 매출이 서울 소재 본사로 잡혀서 가능합니다. 동일 의류 브랜드라도 백화점 내의 일반 매장이면 못 쓰며, 임대 매장이면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간단하지만 핵심만 모아서 정리 해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시어 사용하시는데 혼란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