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결혼 준비

결혼준비 순서 & 체크리스트, 스드메 팁

liamlisten lliamlisten 2020. 5. 10. 23:27

결혼 준비 순서 & 체크리스트, 스드메 팁

안녕하세요? 리암입니다. 이제 결혼식까지 약 100일 정도가 남았는데요. 결혼 준비를 하다 보니 그동안 경험하고 생각해온 것들을 정리해봅니다. 결혼 준비 순서와 결혼 준비 비용에 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웨딩홀을 예약한 후,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를 결정했습니다. 그 후 신혼여행 업체 결정을 진행했는데요. 사실 이 세가지만 준비해도 결혼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웨딩홀의 경우 예신이와 제가 마음에 드는 예식장을 서로 3곳씩 알아보고 예식장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스드메의 경우에는 웨딩박람회를 통해 대략적인 금액대와 진행 과정에 대해 스터디했고 박람회를 통해 업체와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신혼여행은 영세한 업체보다는 신혼여행을 전문으로 하는 투어 회사와 계약을 진행했는데요. 영세한 업체와 계약하여 신혼부부가 손해를 보는 기사를 종종 접했기에 인터넷을 통해 많이 알려지고 규모가 큰 업체와 계약하여 진행했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는데 들어가는 대략적인 예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가 부모님께 허락을 받고 식장을 알아보고 결혼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흔히들 말하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즉 스드메와 신혼여행까지의 대략적인 예산 입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진행한 내용으로 커플마다 제각각입니다. 사전 정보를 통해 저희는 아래와 같이 예산을 구성했고 그 금액에 맞춰 진행했습니다. 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계약금이란 게 존재하니 계약금과 실제 소요될 비용을 예상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결혼식장 계약 : 계약금 200만 원

결혼식장의 경우 저와 예신이는 각자 하고 싶었던 혹은 하고 싶은 결혼식장 리스트를 각자 3개씩 적어보고 그중 3개를 추려서 방문 상담을 갔습니다. 결혼식장 투어를 하면서 저와 예신이의 마음에 드는 식장을 결정했고 계약 진행을 했습니다. 결혼식장마다 다르지만 저는 호텔에서 진행하기에 계약금은 200만 원 지불했습니다. 100만 원을 계약금으로 진행하는 곳도 있고 식장마다 다르나 러프하게 200만 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 스드메 300~400만 원

저와 예진이는 직장을 다니다 보니 업체를 직접 뛰면서 선정하기 어렵고 시간이 많지 않아 웨딩플래너 업체에서 상담을 받고 계약하여 진행했습니다. 웨딩플래너 업체는 인스타그램 혹인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웨딩박람회에 방문했고 마음에 드는 업체를 선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래너가 함께 동행하면서 진행하는 업체가 있고 그렇지 않은 업체가 있지만 저와 예신이는 플래너 동행은 없고 플래너가 업체를 추천해주고 사전 상담 예약만 진행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업체로 선정했습니다. 흔히 스튜디오 촬영, 웨딩드레스, 메이크업을 ‘스드메’라고 부르는데 스드메 3개 구성의 가격은 100~200만 원, 200~300만 원, 300~400만 원 이렇게 대략적인 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에 맞는 범위를 플래너에게 말해주면 플래너가 해당 금액에 해당하는 업체로 추천을 해주게 됩니다. 이때 플래너만 전적으로 믿기보다는 다른 커플들의 글들도 참고해보면서 플래너에게 문의해보고 추천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저와 예신이는 3개 구성 300~400만 원으로 예산을 잡아 진행했습니다. 커플마다 다르지만 보통 제 주변에서는 200~300만 원으로 예산을 잡고 진행하는 것 같아요. 웨딩플래너 업체 계약금은 40만 원 정도 했고 예를 들어 스드메 총비용이 400만 원이라고 하면 계약금을 제외한 360만 원을 추후 지불하면 됩니다. 범위는 커플마다 다르므로 대략적으로 저런 범위가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계시면 됩니다.

  • 신혼여행 : 여행사 통한 계약으로 계약금 40만원 외 항공료와 호텔 비용 약 550만 원

신혼여행 또한 신혼여행 전문 업체를 이용했습니다. 영세한 여행사를 통해 진행하진 않았습니다. 가끔 사기 혹은 업체가 망했다는 언론 보도를 보고, 걱정이 되어 신혼여행 전문 업체 중 마켓셰어 1위 업체에서 진행했습니다. 비용이 더 들 순 있겠지만 많이 알려진 업체에서 진행하고 싶어 탄탄한 회사라고 알려져 있는 여행사에서 진행했어요. 신혼여행은 ‘하와이’로 정했고 일정은 5박 7일로 정했습니다. 항공료+호텔료로 약 510만 원 정도이고 여행지에서 쓰는 기타 부대비용을 생각했을 때 (가족 선물, 쇼핑 등) 약 1,000만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신혼여행 전문 업체에서 진행되면 계약금은 40만 원 정도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현재 취소한 상황이나 항공료와 호텔 예약까지 550만 원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항공은 아시아나항공, 호텔은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였습니다.


오늘은 세 번째 단계인 결혼식장-스드메-신혼여행 3가지 구성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커플마다 산정하는 예산은 제각각이나 결혼을 준비하는 순서는 보통 5개로 크게 진행됩니다. 처음에 준비하는 순서를 몰라도 결혼 준비를 하게 되면 자연스레 알게 되는 과정이고 비용 역시도 대략적으로 알게 됩니다. 신랑 신부가 서로 대화가 많이 필요하고 예민한 과정들이 많아 서로 역할을 나누어 알아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휩쓸리거나 타인의 눈을 의식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두 분의 결혼식이며 두 사람이 행복한 앞날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누구는 어떻게 했다더라, 누구는 이렇게 한다더라에 흔들리지 말고 커플이 곤조를 갖고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생에 한 번이라는 말에 흔들리는 순간도 많고, 그 말에 비용을 더 쓰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구체적인 예산을 잡긴 어려우나 부부가 저축한 돈의 내역, 소득을 오픈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희 커플은 사전에 오픈하고 생각한 금액에 맞춰 진행했기에 결혼 준비 과정이 설레고 재밌는 순간이 많았던 것 같아요. 다신 되돌아올 수 없는 시간 부부의 개성과 가치관을 갖고 진행하길 바랍니다.


스드메 상담 시 도움될 팁을 말씀드리자면, 스드메는 가격이 저렴하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이 기회에 한철 장사를 해보려는 분들도 있어 매의 눈을 가지고 이것저것 잘 따져보셔야 합니다.

  1. 대략적인 가격대 제시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략적인 범위를 제시하셔야 합니다. 저희는 300만 원 정도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2. 원하는 구성 제시 : 보통 스드메 묶어서 진행하면 원하는 상품으로 구성하기 힘들다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스튜디오는 여기서 꼭 하고 싶고 이 스튜디오를 포함해서 300만 원에 진행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결혼 준비를 하시는 예비부부께서는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큰 구성 5가지로 신랑 신부 각자 알아볼 것들을 나눠보고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