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금액

안녕하세요 리암입니다.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과 가구수 산정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니 아래 내용을 꼼꼼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으면 기부한 것으로 간주되어 15% 수준의 세액 공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대상 및 지급금액

정부는 코로나 일부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생계 보장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편성했습니다. (2020년 4월 30일 국회 통과하여 의결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범위를 소득하위 70%에서 전 국민 대상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지원금액은 주민등록 세대 기준으로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 100만원 입니다.

  • 가구수 산정 방법

구    분

가구수 및 내용 

나 혼자 산다.

1인가구 

남편 혹은 아내와 거주하고 있다. 

2인가구 

부모님은 시골에 계시지만 피부양자로 건강보험료를 내가 납부중이다. 

부모님의 건강보험료를 납부중이나 주소지가 다르다면 개별 세대로 봅니다. 개발 가구로 각각 가구원 수만큼 재난 지원금을 받습니다.

자녀가 대학생이라 거주지가 다르다. 

분가한 자녀라도 건강보험상 부모와 부양자에 해당, 피부양자 관계면 한 가구로 간주한다.

부모님을 모시고 살면서 아내와 아이 2명이 있다.

4인 가구원 수를 넘더라도 4인 가구원까지로만 책정됩니다. 








  • 요일제 적용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요일제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월요일(1,6) / 화요일(2,7) / 수요일(3,8) / 목요일(4,9) / 금요일(5,0)으로 확인하시면 되고 주말에는 제한없이 모든 국민이 조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모바일 기기 이용불가, 컴퓨터 이용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는 모바일 휴대폰으로는 불가하고 반드시 컴퓨터로 조회하여 확인하셔야 합니다.
  • 공인인증서 필요 :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조회 가능합니다. 자주 이용하시는 은행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세대주로만 조회 가능 :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세대주만 조회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 행안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기존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 가구 등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280만 가구는 2020년 5월 4일부터 연금을 받으시는 통장으로 현금 지급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수급자여야 현금으로 받을 수 있으며 수령 시점은 지자체별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신청 및 방문이 없어도 됩니다.) 현금 수급 대상이 아닌 국민의 경우 아래 방법 중 1가지를 택하여야 합니다.
    1. 신용카드, 체크카드 : 세대주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로 신청해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 2020년 5월 11일 오전 7시부터 카드사 홈페이지를 이용합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2020년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 후 약 2일 후 세대주 명의의 신용카드/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충전되며 사용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 내 어디서든 사용 가능하도록 하였다고 하며 사용 기한은 2020년 8월 31일까지 입니다. 잔액 환급은 불가합니다.
    2. 지역사랑상품권, 현금카드 :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나 방문 신청/수령 시 세대원 대리도 가능합니다. 단 위임장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2020년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신청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 시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방문 수령하시면 됩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현장 수령하시면 됩니다. 지역사랑상품권/현금카드는 사용지역, 업종, 온라인 사용에 제약이 있으니 해당 지자체에서 사용처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 기한은 2020년 8월 31일까지 이며 잔액 환급은 불가합니다.
    3. 거동이 불편하시다면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이용 : 홀로 거주하시는 고령의 어르신, 장애인분이 이용 가능합니다. 2020년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신청가능하며 거동 불편 주민이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요청 시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하여 신청 접수를 하며 지급 준비 완료 통보 후 지자체에서 재방문하여 지급한다고 합니다. (상품권/선불카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3개월 내 신청하지 않을 경우 해당 금액을 기부하는 것으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기부된 액은 고용보험 기금으로 사용되며 기부한 사람에게는 15% 수준의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경기가 많이 위축되고 가계 경제에 어려운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꼭 받으시고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