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메타버스 플랫폼 네이버 제페토와 미국 로블록스 소개 및 메타버스 향후 전망

메타버스의 뜻 및 메타버스 플랫폼 네이버의 제페토, 미국 온라인 게임 업체 로블록스에 대해 설명드리며, 메타버스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대면 문화가 발 빠르게 다가오면서 메타버스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먼 미래에 일어날 일, 영화 속에서만 보던 가상현실이 점차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1. 메타버스의 뜻
  2.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로블록스 소개
  3. 메타버스 구현 사례
  4. 메타버스의 향후 전망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말 그대로 '또 하나의 세상'이란 의미로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기존에 익히 들어온 가상현실(AR)과 증강현실(VR) 용어보다 확장된 개념으로써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 업무, 소비(쇼핑), 소통(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세계입니다.

  • 메타(Meta)와 현실 세계(Universe)의 합성어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하여 이용자들이 현실과 유사한 사회 활동이 가능하고 자신만의 아바타를 통해 소통이 가능하며 가본 적 없는 지역, 나라 및 장소에 갈 수 있으며 각종 이벤트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로 메타버스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며 기술이 발달하면서 가상 세계를 보는 것을 넘어 직접 가상 세계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메타버스 산업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2021년 현재 메타버스 시장은 약 35조 원으로 2024년 약 347조 원 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네이버의 제페토(ZEPETO)는 2018년 출시된 증강현실 아바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얼굴(Face) 인식을 통해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이용자들과 소통, 업무, 놀이, 쇼핑 등의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의 메타버스 제페토 아바타 이미지
네이버 제페토

또한 직접 찍은 사진을 이용하여 자신과 닮은 아바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테마 맵에서 다른 아바타와 만나 커뮤니케이션, 함께 게임 즐기기, 사진과 영상을 찍어 SNS로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저가 만든 테마 맵 탐험이 가능하며 자신의 아바타를 위한 패션 아이템 역시 제작 가능합니다. 제페토 크리에이터를 통해 아이템을 만들고 이를 판매하면 제페토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 '젬(Zem)'을 얻을 수 있는데 일정 금액 이상이 차게 되면 실제 화폐로 전환 또한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미국 로블록스

미국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는 로블록스가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미국의 온라인 게임으로 2006년 출시되었습니다. 로블록스는 블록으로 구성된 3D 가상세계에서 레고 모양으로 된 개인 아바타를 통해 게임을 즐기며 유저 간 커뮤니케이션, 통화뿐만 아니라 게임까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16세 미만 청소년 55%가 로블록스에 가입되어 있고 2021년 기준 매일 평균 4,320만 명이 접속한다고 합니다.

로블록스 게임 내에서 자신이 만든 게임이 판매되면 '로벅스'라는 가상화폐를 받게 되는데 수익이 일정 이상이 되면 실제 화폐로 전환이 가능하며 실제로 크리에이터 125만 명이 3,780억 원을 벌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로블록스 내에 이용자들이 만든 게임의 수는 최소 4,000만 개입니다. 로블록스 또한 로벅스라는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공간이 되면서 현재 미국 주식 상장과 함께 동시에 시가 총액 51조 원의 가치를 가진 기업이 되었습니다.

메타버스 구현 사례

걸 그룹 블랙핑크의 경우 네이버의 제페토를 통해 블랙핑크 아바타를 선보여 버추얼 팬 사인회를 진행하기도 했으며 현대자동차의 경우 제페토에서 소나타 N라인을 구현하여 유저들에게 시승 경험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 사례로 네이버 제페토와 협업한 구찌 빌라 이미지
구찌 빌라

구찌(CUCCI)는 제페토에 이탈리아의 피렌체를 배경으로 한 구찌 빌라를 통해 상품을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제작하기도 했고 이어 디올(Dior)과도 협업하여 메이크업 상품도 판매한 사례가 있습니다. 

네이버 제페토와 협업한 메타버스 CU 화면 이미지
메타버스 CU

메타버스 향후 전망

메타버스의 가상 세계에서 '나'는 현실의 나와 또 다른 옷을 입은 아바타를 통해 '나'를 대변하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나를 대신하고 있는 아바타는 가상 세계에 존재하나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나'와 이어지기도 합니다. 가상공간에서 펼쳐지는 온라인 콘서트, 팬미팅, 전시 등 엔터테인먼트를 넘어서 암호화폐, 블록체인 등이 활발하게 거래되는 경제 분야는 물론이거니와 메타버스 속 가상세계에서 원격 수업 교육, 쇼핑, 마케팅, 새로운 공간의 이동 등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메타버스의 세계는 그 끝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일례로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 가상화폐가 꾸준히 거래되는 추세를 본다면 메타버스가 향후 전망은 허황된 이야기가 아닌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의 가상 세계 속에서 야기될 수 있는 사건이나 분쟁 등의 난제들도 향후 예상되나 메타버스의 세계 또한 무궁무진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현재의 메타버스는 게임 특성을 기반으로 음악과 패션의 새로운 콘텐츠 모델로 부상하고 있으며 비대면 문화 시대에 콘텐츠의 향유 수단을 넘어서서 연대와 소속감을 길러주는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주축으로 메타버스가 발전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분야와 카테고리에서 활동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페토와 로블록스에서 얻어지는 잼(ZEM)과 로벅스라는 수익금과 같이 현실과 연계되는 경제적 보상을 통해 유저 확보, 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기업을 확장해 나가는 생태계를 조성 가능하며 서비스의 목적 및 종류에 따라 다양한 이용자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의 의미,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및 로블록스와 메타버스의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 시국으로 인해 늘고 있는 가상 공연 및 가상공간을 활용한 채용, 입학 등의 이벤트와 연계되면서 메타버스에 관해 사회적인 관심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관광, 교육,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면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메타버스의 콘텐츠 사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미래의 새로운 선도 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