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전세 복비 계산, 전세 복비 계산기, 부동산 전세 복비 계산법

전세 복비 계산, 전세 복비 계산기, 부동산 전세 복비 계산법

안녕하세요. 리암입니다. 오늘은 전세 복비 계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차근 차근 아래 내용을 읽어봐주세요. 


  • 전세 제도란? : 전세 제도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독특한 제도로 집을 소유하지 않더라도 일정 목돈을 지불하고 거주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최초 2년 계약 후에도 재계약을 통해 장기 거주가 가능하며 일정의 목돈을 지불하고 오랜 거주가 가능합니다.

  • 복비란? : 그렇다면 전세 복비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복비란, 중개사무소에서 중개를 마치고 의뢰인에게 받는 대가입니다. 요즘은 '중개수수료'라고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물론 복비 계산법을 굳이 알아야 하나? 라는 생각과 부동산에서 알아서 처리해주겠거니 하고 맡겨도 탈이 나진 않겠지만 복비 금액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고 있다면 예산을 산정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복비 계산법 : 이제 전세 복비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복비 계산 전 <지역별 중개수수료율>을 알아야 하는데요. 먼저 부동산 복비를 계산하실 때 지역별 중개수수료율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중개수수료율을 알아보는 방법은 3가지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 우리나라 법정 부동산 중개보수오율표 확인하기


  •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 이용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 활용방법에 대해 아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서울에서 3억원의 금액으로 주택 전세 계약을 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해보겠습니다.아래와 같이 숫자 기입란에 계약 금액을 넣어주시고 계산하기 버튼만 눌러주면 계산이 됩니다.

계산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자동 계산이 됩니다. 3억원의 0.4%를 적용하여 120만원의 중개수수료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주의가 필요한 점은 VAT 10%가 별도이기에 지불해야 하는 돈은 132만원이 됩니다. (120만원 X 1.1 = 132만원) 다음은 서울에서 6억 이상 주택 전세 계약을 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해보겠습니다.

계산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자동 계산이 됩니다. 6억원의 0.8%를 적용하여 480만원의 중개수수료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주의가 필요한 점은 VAT 10%가 별도이기에 지불해야 하는 돈은 528만원이 됩니다. (480만원 X 1.1 = 528만원)


  • 부동산에 있는 중개수수료율이 걸려 있는 경우가 많아 직접 보시거나 혹은 중개사님께 사진으로 표를 보내달라고 하면 보내주십니다. 보증금(매매, 매도가) X 수수료율 계산으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수수료율표에 한도액이 정해져 있다면 이 금액을 넘길 수 없습니다. 그 이내에서 협의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전세 복비 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부동산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확인하여 보고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세금 외 복비 금액에 대한 예산까지 미리 확인하시어 예산을 산정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