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아파트 중도금 대출 서류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자!

아파트 중도금 대출 서류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자!

아파트 중도금 대출 서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를 분양받는다고 하면 여러 번 대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분양을 하는 회사에서는 매수자들이 중도금 대출을 해결해주어야 분양을 해주는데요. 아파트 중도금 대출에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양 아파트를 처음 계약하면 집 값의 일부분을 계약금으로 내는데,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중도금을 나누어 내야 합니다. 아파트가 완공되어 가면 마지막으로 잔금을 처리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아파트를 분양받게 되는 것입니다.

아파트를 분양받는 분들 대부분 '중도금 대출'을 받고 있습니다. 보통 중도금은 아파트 가격의 60%로 3년에  5번 정도 나누어 대출을 받고 진행합니다.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 : 계약금 지급 → 중도금 대출 실행 → 6회 차 자납 지급 → 남은 잔금 지급 → 입주

① 계약금( 10% 자납)

② 중도금 대출 실행 약 5회(10% x 5회)

③ 6회차에는 자납으로 지급(10%)

④ 남은 잔금 지급

아파트 분양 가격이 5억 원으로 가정해보겠습니다. 계약금은 보통 분양금의 10%로 5,000만 원을 계약금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그리고 5회 정도 중도금 대출을 실행하게 되는데 분양금의 10%씩 5회 지급하게 됩니다. 그럼 2억 5,000만 원이 되겠죠. 2억 5,00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중도금 대출로 받을 수 있습니다. (10% x 5회 = 50% / 분양금액의 50% = 2억 5,000만 원)

중도금 대출로 5회 차까지 받고 6회 차 5,000만 원은 자납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그럼 6회 자납까지 합하여 3억 5,000만 원을 지불하면, 입주 시점에 잔금 1억 5,000만 원을 지불하면 아파트 분양 과정이 최종적으로 끝나게 됩니다. 

 

■ 아파트 중도금 대출 서류 (표 참고)

중도금 대출을 받는데 결격 사유가 없다면, 대출이 가능하며 서류 발급처를 알아보고 대출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분양 계약서, 등본과 같은 기본적인 서류들을 지참해야 하며 이외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재직증명서, 개인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처럼 본인의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중 하나를 택하여 증빙 자료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일 소득 증빙이 어렵다면 신용카드 내역서, 국민연금납부내역서 등을 서류로 제출 가능하며 경제 활동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공통서류 발급처
주민등록표 등본 동사무소 / 민원24 (온라인)
주민등록표 초본 동사무소 / 민원24 (온라인)
인감증명서 동사무소 / 온라인 발급 불가
추가서류 발급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전화, 국민건강보험 (온라인)
소득금액증명원 홈텍스 (온라인)
신용카드 사용금액 확인서 카드사 / 홈텍스 (온라인)
가족관계증명서 동사무소 / 대법원 (온라인)
혼인관계증명서 동사무소 / 대법원 (온라인)
출입국사실증명원 동사무소 / 정부24 (온라인)

중도금 대출 서류 발급처를 알아보기 전에 가장 중요하게 따져보아야 하는 것은 은행의 심사 기준, 대출 조건 등입니다. 중도금 대출 서류에 필요한 관련 콘텐츠도 공유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콘텐츠]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도장 등록 방법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도장 등록 방법 인감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인감이 신고(등록) 되어있어야 합니다. 만약 인감도장이 신고(등록)되어 있지 않으시다면, 인

lliamlisten.tistory.com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방법,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는 "주민센터, 동사무소"에서도 발급 가능하므로

lliamlisten.tistory.com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국민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국민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직접 방문을 통

lliamlisten.tistory.com

 

부동산 주택담보대출 ltv, 주택담보대출 dti, 주택담보대출 dsr에 대해 알아보자

부동산 주택담보대출 ltv, 주택담보대출 dti, 주택담보대출 dsr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부동산 대출 담보 한도를 결정하는 3가지의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이런 내용 많이 보셨을 겁니

lliamlisten.tistory.com

자금 계획에 있어서 중도금 대출은 굉장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중도금 대출이 대부분 나온다고는 하지만, 관련 서류는 무엇이고 어디서 서류를 뽑을 수 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아파트 중도금 대출 서류에 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상기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아파트 분양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