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국민 내일 배움 카드란?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한 정보,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분리 운영되었던 실업자 내일 배움 카드와 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가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통합되었습니다. 실업자, 재직자, 특수형 태태 근로종사자(프리랜서 등), 일정 소득 이하의 자영업자 등 취업여부나 직종에 상관없이 직업훈련에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제도는 구직자/자영업자/근로자(재직자), 실업자 등 국민 모두에게 직업훈련을 제공하는 지원제도입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3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직업교육을 해당 카드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지원대상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기존 실업자, 재직자 카드보다 지원 대상이 확대되어 기본적으로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5억 이상의 자영업자나 월 임금이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종사자(45세 미만)와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지원 불가 대상 (예외)

  •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 연 매출 1.5억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종사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지원한도

국민 내일 배움 카드의 지원한도는 1인당 300~500만 원까지 이며 훈련비의 45%~85%를 지원해줍니다. 300만 원을 우선 지원하며 추가로 신청하면 상담 결과 소득 수준과 고용형태 등을 고려하여 20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해줍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

①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신분증과 증빙자료를 가지고 직접 가까운 '고용노동센터'를 방문합니다. 

②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기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천천히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고용노동부 HRD-Net으로 들어갑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신청해줍니다.

고용노동부 HRD-Net

2. 메인화면에서 보이는 '발급 신청'으로 들어가 신청절차를 거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메인에 발급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2. 발급 신청 버튼을 누르는 동시에 로그인 화면이 뜨는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한 로그인과 공동 인증서 로그인 둘 다 필요합니다. 공동 인증서 로그인이 처음이라면, 등록을 먼저 해주고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사전에 공인인증서를 발급해두시기 바라며 신청을 위해서는 '교육 동영상'은 필수로 시청해야 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3. 훈련과정 담아두기, 동영상 시청, 워크넷 구직등록 3가지의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우선 듣고 싶은 훈련과정 1개를 담아두기 해주시고, 안내 페이지에서 훈련과정 탐색 버튼을 누른 후 과정 선택 후에 이미지와 같이 담아두기를 해줍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4. 그리고 동영상을 시청해주어야 합니다. 15분 정도의 길이로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해주는데 빨리 감기와 같은 것은 되지 않아서 정상적인 재생속도로 시청해주셔야 합니다.

 

 

5. 마지막으로는 실업자인 경우에만 해당이 되는데, 워크넷에 들어가 구직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신청 시에는 이력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크넷

6. 위의 3가지 과정을 다하시면 신청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7. 제휴카드로는 신한과 농협이 있습니다. 카드 발급은 모바일로 신청 시 관련 url이 모바일로 발송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8. 마지막으로 신청자격을 확인합니다. 신청 제외 대상을 기준으로 모두 '아니오'로 선택하며 나머지 자격을 확인하신 후에 발급 신청을 해주면 끝이 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9. 신청내역이 바로 보이며 현재 상태인 접수로 표시가 됩니다. 이후 문자로 url이 오면 카드를 발급해주고 수령해주시면 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유효기간

국민 내일 배움 카드의 유효기간은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으로 5년 이내 수강할 과목을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사용처와 사용방법

1.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사용처는 국민 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 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RD-Net

2. 지역과 직종, 훈련유형과 개강일자를 선택해주고 선택항목 검색을 해줍니다.

HRD-Net

3. 그럼 자신이 선택한 조건에 따라 수강할 수 있는 훈련과정이 나오게 되며 개인부담 비용도 함께 나오는데 훈련받고 싶은 직종 유형, 평균 취업률, 훈련생 유형 3가지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훈련과정에 따라 자비부담액이 다르며 자신이 직접 듣고 싶은 내용을 검색한 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HRD-Net

4. 듣고 싶은 훈련과정을 선택하였다면 '수강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연결된 카드에서 차감이 됩니다.

HRD-Net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훈련과정을 듣고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재직자도 가능하오니 조건에 맞으시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콘텐츠]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 보조금 24로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 보조금 24로 한번에 해결하는 방법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 혜택은 보조금 24를 통해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조금 24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이 많은데 보조금 24는 '정부 24'를 통해 진행됩니다. 이제 자신이 받을

lliamlisten.tistory.com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