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차 배터리 방전시 대처법, 자동차 배터리 방전 대처요령, 자동차 배터리 점프 방법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 대처법

자동차

자동차 배터리 방전 대처요령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하고 추운 요즘 특히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겨울은 자동차 관리에 대해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출근길에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의 원인

엔진 이미지

자동차 배터리는 전해질이라는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전해질의 흐름이 둔해지고 기온이 떨어질수록 배터리 성능이 저하됩니다. 배터리 성능이 계속 저하되게 되면 배터리가 방전되게 되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모든 배터리가 겨울철에 고장이 나진 않지만 배터리가 노후화되거나, 장시간 히터를 사용하거나 외부에 장시간 주차 등의 원인으로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온도의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계절이 변할 때마다 주기적으로 점검해주고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50,000km에서 60,000km 정도 운행했을 때 교환해주길 권장합니다. 평소에 관리를 잘해준다면 이 보다 오래 운행할 수 있으니 평소에 꼼꼼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5만 ~ 6만 km 배터리 변경 요망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 대처법 

배터리 점프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 "보험사"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긴급출동 서비스로 10분 이내로 보험사 차량이 도착합니다. 자동차 배터리에 관해 잘 모르시는 경우라면 보험사에 연락하여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면, 해결 가능합니다. 

  •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 시 10분 내 보험사 차량 도착

하지만, 보험사 차량이 오기까지 기다릴 수 없다면, 차량 운전자가 셀프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위 "배터리 점프"라고 부릅니다. 배터리 점프는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점프 케이블과 절연 장갑, 방전된 차량을 도와줄 상대 차량이 있다면 시도 가능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점프 방법

(1) 우선 방전된 차량과 상대 차량을 근접 거리에 주차합니다.

(2) 그리고 방전된 차량 (+) 극에(+) 극에 빨간색 점프 케이블을 연결하고, 도와주는 상대 차량 (+) 극에 연결합니다.

(3) 그리고 (-) 극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연결해줍니다.

(4) 모두 연결한 후 자동차 배터리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겁니다. 이때 배터리 충전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둡니다. 

(5) 충전 후 점프 케이블을 제거해줍니다. 제거할 때 주의할 점은 설치 때와는 반대로 (-) 극을 먼저 제거하고 (+) 극을 제거해줍니다.

배터리 점프 이미지

※ 배터리 충전 후 주의사항

충전 후 점프 케이블을 제거할 때 (-) 극을 먼저 제거하고 그 후 (+) 극을 제거해줍니다.

  • 충전 후 점프 케이블 제거 시 마이너스 극 먼저 제거 이후 플러스 극 제거

만약 배터리 점프를 도와줄 차량이 없다면 어떻게 할까요? 이럴 땐 "점프용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면 됩니다. 소위 "점프 스타터"라고 부릅니다. 방법은 차량 간 점프 방법과 동일합니다. 점프 케이블을 연결하고 방전된 차량 시동을 걸어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높은 전압과 연결되었을 때 배터리가 손상될 수 있으니 시동을 걸고 나서는 최대한 빨리 연결을 끊어주어야 합니다.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게 되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배터리 점프 시 주의사항

자동차 배터리 점프 시 주의사항입니다. (+) 극과 (-) 극에 연결하는 점프 케이블 집게끼리 절대 맞닿으면 안 됩니다.

  • +극과 -극에 연결하는 점프 케이블 집게끼리 맞닿으면 안 됨

점프 케이블 집게끼리 맞닿을 시 불꽃이 발생하면서 배터리가 망가질 수 있는데요. 꼭 같은 전압 12V, 24V를 사용하는 차량끼리 점프를 해야 하며 충전이 잘 될 수 있도록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주어야 합니다. 점프 케이블을 연결 시에는 (+) 극부터, 제거 시에는 (-) 극부터 제거를 꼭 해주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점프 케이블 연결 시 (+) 극부터 연결 / 제거 시 (-) 극부터 제거

[관련 콘텐츠]

착한 운전 마일리지 온라인 신청방법 및 혜택에 대해 알아보자

 

착한 운전 마일리지 온라인 신청방법 및 혜택에 대해 알아보자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온라인/오프라인)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무위반, 무사고 준수 서약서를 접수하고 1년간 해당 내용을 지키면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제도입니다. 장롱면허도 받을 수

lliamlisten.tistory.com

전기차 보조금 &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알아보기

 

전기차 보조금 &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알아보기

전기차 보조금 & 2021 전기차 보조금 금액 알아보기 최근 전기차들이 많이 개발되었습니다. 테슬라의 모델 Y가 공개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더 뜨거워졌습니다. 전기차는 가솔린, 디젤보다

lliamlisten.tistory.com

자동차 개소세 계산, 자동차 개소세 인하

 

자동차 개소세 계산, 자동차 개소세 인하

자동차 개소세 계산, 자동차 개소세 인하, 개소세 계산기 자동차 개소세 계산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정부가 올해 6월까지 개별소비세 즉 '개소세'를 인하하기로 했는습니다. 국산차 브

lliamlisten.tistory.com


loading